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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진단]자동차 공장 '연쇄 셧다운’

중국산 부품공급 차질…현대·쌍용, 르노삼성, 한국GM·기아차 등

[퍼스트경제=김근식 기자] 국내 완성차 공장이 신종코로나 확산에 따른 중국산 부품 공급 차질로 줄줄이 가동중단되는 등 '도미노 셧다운' 사태를 맞고 있다.

 

중국산 자동차 부품 공급 차질로 쌍용차와 현대차가 공장 가동을 중단한 데 이어 르노삼성차도 다음 주 휴업에 들어간다. 기아차와 한국GM도 다음주 생산중단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부품업체들도 덩달아 문을 닫는다.

 

◆완정차 줄줄이 셧다운 불가피=르노삼성차는 중국산 '와이어링 하니스' 부품 재고가 소진되는 11일께부터 2∼3일 공장가동을 중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중국 협력업체가 춘제 연휴가 끝나는 10일 이후 공장을 가동할 계획이라고 알려왔지만 공장을 재가동하는 데 2∼3일 준비 시일이 걸려 단기간 공급 차질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르노삼성차는 부품 공급이 정상화될 때까지 2∼3일 정도 휴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현대차와 쌍용차도 중국산 '와이어링 하니스' 공급 차질로 4일부터 휴업에 들어갔다. 현대차는 단계적으로 라인 가동을 중단해서 7일부터는 국내 모든 공장 문을 닫는다.

 

현대차가 파업이 아닌 부품 공급 차질로 생산을 중단한 것은 1997년 외환위기 때 만도기계 공급중단에 따른 휴업 이후 23년 만에 처음이다. 기아차도 다음 주에는 비슷한 상황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현대기아차는 신입사원이나 승진자 연수 등 단체 행사도 모두 무기한 연기해뒀다.

 

한국GM도 공식적으로는 "장기화하면 영향이 있기 때문에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하지만 사정이 딱히 다르지 않다는 것이 업계의 전언이다. 특근을 하지 않거나 일부 생산을 감축하는 방식으로 최대한 버티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GM은 다른 업체들보다 설 연휴 후 이틀 늦게 공장을 가동한 터라 재고 여유가 있을 수 있지만 중국에서 와이어링 하니스를 공급받는 형태는 거의 같기 때문이다.글로벌 공급망을 활용할 수 있겠지만 항공기로 들여오면 물류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

 

◆부품업체도 공장가종 중단될 상황=완성차 업체 공장 가동이 중단되면 부품업체들도 휴업할 수 밖에 없다.현대모비스도 현대·기아차에 납품하는 모듈 공장을 세웠다. 금호타이어도 이번 주말 광주, 평택, 곡성 공장 문을 닫는다. 생산해봐야 납품할 수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광주와 평택에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나온 점도 고려됐다. 한국타이어도 생산 물량을 줄였다.

 

대기업과 대형 협력업체들은 생산 중단을 버텨낼 수 있지만 문제는 2,3차 등 수직으로 연결된 영세 업체들이다. 이번 사태가 장기화하면 줄도산 우려가 있다.반면 와이어링 하니스를 생산하는 업체들은 국내 공장 증산에 나섰다.

 

현대차에 와이어링 하니스를 공급하는 경신은 주 52시간 이상 근무를 시킬 수 있도록 특별연장근로 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THN 관계자는 "서울 사무직까지 다 공장으로 와서 생산량을 최대한 늘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 외 실린더 헤드커버, 외장램프, 윈도 모터 생산 업체들도 특별연장 근로 신청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셧다운 장기화할 경우 엄청난 피해 불가피=전체 차 부품 수입액의 31%가 중국산임을 감안하면 설사 와이어링 하니스 공급이 해결된다고 해도 첩첩산중이다. 업체들은 일단 중국 공장이 10일에 가동될 것으로 보고 휴업기한을 다음주 초까지로 잡아놨다.전문가들은 예상대로 된다면 큰 피해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자동차업계 한 관계자는 "팰리세이드, GV80 등 인기 차종은 대기가 길어지겠지만 다른 차종은 판매용 재고가 있고 생산 공백도 특근 등을 통해 메울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그러나 사태가 장기화한다면 손실을 피할 수 없다"고 말도 덧붙였다.

 

와이어링 하니스는 국내와 동남아 생산을 늘려도 중국 생산량의 20∼30% 정도밖에 채우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가 수입하는 와이어링 하니스의 87%는 중국산이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중국산 부품 의존도가 낮고 일본이나 멕시코 등 르노그룹의 글로벌 협력업체에서 부품을 받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피해가 적다"며 "다른 중국산 부품으로까지 파장이 확대되면 세계 모든 자동차 업체와 마찬가지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