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홍국의 하림 “HMM 보유금 해운사업 강화 투입…팬오션과 합병 NO”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 HMM 경영권 매수 우선협상대상자인 하림그룹이 HMM 보유 유보금(현금자산)을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에 최우선 사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림은 또 향후 팬오션과 HMM간 합병이나 인위적인 사업구조 조정은 없다고 강조했다.

 

하림그룹은 26일 이같은 내용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하림은 입장문을 통해 “HMM이 보유한 현금자산은 현재 진행형인 해운 불황에 대응하고 미래 경쟁력을 위해 사용돼야 한다는 게 확고한 생각”이라고 언급했다. 배당을 받기 위해 HMM의 유보금을 사용할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도 반박하고 나섰다.

 

하림그룹 축은 “MSC와 머스크 등 글로벌 해운사들은 막대한 현금을 보유하고 해운 불황에 대비하고 있다”며 “이들에 비해 선대 규모 및 보유 현금이 월등히 적은 HMM은 불황에 대비하며 경쟁력을 키우는데 보유 현금을 최우선적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배당을 최소화하겠다는 입장도 함께 피력했다. 불황이 예견되는 상황에서 HMM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하림그룹 측은 “과거 팬오션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M&A 이후 5년간 배당하지 않은 전례가 있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팬오션과 HMM 합병이나 사업구조를 조정할 것이라는 항간의 추측성 루머도 현실성이 없다는 말로 일축했다. 하림 측은 “본계약이 체결되기도 전에 일부에서 합병이나 구조조정과 같은 섣부른 추측하고 있으나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계열사간 독립 경영과 선의의 경쟁을 촉진하는 경영원칙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림은 경영권 확보 뒤 인위적 구조조정 반대 입장도 펼쳤다. 하림그룹 측은 “인수합병을 통해 계열사가 된 많은 회사들이 사료부문, 닭고기 부문, 돼지고기 부문에서 이전 회사명, 브랜드 제품 등을 유지하며 선의의 시장경쟁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했다.

 

하림측은 또 “본계약이 성사되고 경영권을 인수받게 된다면 팬오션과 HMM도 동일한 경영원칙 아래 각 사 전통과 기업문화가 잘 존중되고 유지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도 덧붙였다. 하림ㄱ룹 측은 “영구채 전환 유예를 통해 추가 배당을 받을 의도는 전혀 없다”며 “수정의견 제안은 협상과정서 충분이 논의될 것”이라고 전했다.

 

하림 측은 “팬오션과 JKL파트너스 컨소시엄은 통상적인 절차에 따라 예비입찰 단계에서부터 오버행 이슈 해소를 통한 이해관계자 보호를 위해 일정 기간 영구채 전환 유예와 관련한 의견을 제시했다”며 “이는 협상 과정에서 충분히 논의될 것이며, M&A 통상적인 절차에 따른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