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아파트에 부는 고급화 바람…인테리어도 ‘스펙’

주거공간 인테리어 관심 급증… 건설사 실내 고급화 동참
고급 옵션 적용 단지, 선호도 높아 프리미엄도 기대 이상
인테리어도 스펙, 주방·욕실 등 호텔처럼 꾸민 집 인기

[퍼스트경제=김근식 기자] 코로나19 발병 3년차에 접어들면서 고급 주택으로 다시 수요가 몰리고 있다. 더욱이 부동산 규제 강화로 수요자가 실거주 위주로 재편돼 집이라는 공간이 편리한 생활을 위한 곳이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휴양지와 같은 역할을 함과 동시에 ‘나’를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인테리어 업계는 ‘홈퍼니싱’ 분위기를 타고 연이어 호황이 지속되고 있다. 실제로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20년 41조5000억원 수준이었던 인테리어·리모델링 시장은 지난해 60조원 규모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MZ세대 사이에서도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은 뜨거웠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이 주로 사용하는 인스타그램은 지난해 말 개최한 간담회에서 2021년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해시태그에 #인테리어, #방꾸미기, #홈스타일링 등이 뽑혔다고 밝혔다.

 

국내외 건설사들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새로 공급하는 주택에 변화를 주기 시작했다. 현대건설은 평면이나 마감재 외에 옵션 다양화를 추진하고, 마감 고급화 옵션을 추가하는 등 인테리어 디자인에 디자인 변화를 시도했다.

 

GS건설도 지난해 입주를 시작한 서울 서초구 ‘방배그랑자이’에 체험공간을 꾸며놓고 홈스타일링 컨설팅 및 구매혜택을 제공하는 원스톱 홈스타일링 입주 서비스를 도입해 눈길을 끌고 있다.

 

설계부터 조성까지 실내공간을 입주민이 자유로이 꾸밀 수 있는 곳도 인기를 끌었다. 지난해 말 송도국제도시개발유한회사가 선보인 ‘아너스 117’은 전체 179필지중 일반 청약자를 대상으로 한 136건의 필지 분양에 나서 9일 만에 모두 계약을 마쳤다.

 

수요자들의 높아진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고급화 단지를 표방해 조성된 하이엔드 주거시설에 대한 인기도 대단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경기도 과천시에 공급된 ‘힐스테이트 과천청사역’은 분양가격이 만만치 않았음에도 평균 1398대 1의 기록적인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 단지에는 이탈리아산 명품 주방가구 인테리어 등 하이엔드 주거가치를 강조했다.

 

또한, 지난해 5월 청담동에 공급됐던 하이엔드 오피스텔, ‘더 오키드 청담’은 오픈 당일 전 호실 사전 청약 마감을 기록하면서 단기간에 계약을 마쳐 화제가 됐다. 이 단지는 디자인과 내구성이 높은 아노다이징 외장재와 최고급 소재 인테리어 도장 등 고급 재료가 적용 됐으며, 세계 3대 주방 브랜드 ‘아크리니아’와 글로벌 키친앤 바스 ‘콜러’, ‘밀레’ 등 최상급 구성이 적용됐다.

 

고급 풀옵션이 적용된 단지도 높은 프리미엄이 붙으며 눈길을 끌고 있다. 2019년 말 신세계건설이 공급에 나섰던 빌리브 프리미어는 당시 최대 옵션을 적용할 경우 2억 원 이상의 옵션 비용이 붙어 이슈가 됐다. 하지만, 이 단지는 분양 완료 후 채 1년이 지나지 않아 옵션가 비용을 훨씬 웃도는 3억 원 가량의 프리미엄이 붙으며 고급화 열풍에 힘을 더했다.

 

부동산 관계자들은 “주택 수요자들이 홈퍼니싱 등에 큰 관심을 가지면서 내부 공간의 고급화가 주택 시장 내에서 하나의 ‘스펙’으로 자리잡게 됐다”면서 “차별화된 공간에 대한 부호들의 수요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풀옵션 형태로 제공되는 단지들도 프리미엄에 대한 기대감이 점점 더 늘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건설사들이 풀옵션 인테리어를 적용한 단지들을 전국 곳곳에 선보여 이에 대한 관심이 수요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신세계건설은 대구광역시 달서구 본동 본리네거리 인근에 프리미엄 주거복합 단지인 ‘빌리브 라디체’를 선보였다. 이 단지는 ‘비노바’를 비롯해, ‘아티녹스’와 ‘그로헤’, ‘블룸’, ‘콜러’ 등 각종 수입 고급 브랜드가 적용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4~지상 46층, 4개 동 규모로 아파트 전용 84~192㎡ 520가구와 주거형 오피스텔 전용 84㎡ 86실 규모로 조성된다.

 

서울 서초구 서초동에는 고급 주거용 오피스텔 ‘더 그로우 서초’가 들어설 예정이다. 단지에서는 하이엔드 리빙 브랜드를 만나볼 수 있다. 우선 주방에는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인 포겐폴이 적용되며,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바랄디 인덕션, 이탈리아 하이엔드 수전 제시 등을 집안 곳곳 배치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더효종합건설은 서울시 서초구 방배동에 ‘엘루크 방배 서리풀’을 선보인다. 단지는 넉넉한 서비스 면적 구성을 통해 실사용 면적을 크게 넓힌 소형 아파트 형태의 ‘레이어드 홈’ 구현이 가능하다. 또한, 내부 인테리어에는 이탈리아 프리미엄 수전 브랜드 ‘제시’와 명품 주방 브랜드 ‘세자르’를 도입하고 개방감 높은 공간 설계를 더해 스타일리시한 평면 설계를 완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