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포스코 ‘셀프 연임’ 없다…최정우 첫 ‘3연임’ 도전 관심

회장 연임 우선심사제 폐지·후보 자문단 운영 등 쇄신책
경영역량·전문성, 윤리의식, 공정성 등 5대 항목 눈길
21일 CEO 후보추천위…최정우 회장 3연인 도전 ‘주목’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3연임 도전이냐 퇴임이냐”

최정우 포스코 회장의 3연임 여부가 갈림길에 섰다. 포스코가 회장 ‘셀프 연임’ 규정을 없애는 객혁을 선택했다.

 

포스코홀딩스가 19일 이사회를 열고 회장 선임절차를 비롯한 새 지배구조 체제 ‘포스코형 신지배구조 개선안’을 의결했다. 이는 회장도 다른 후보와 동일한 조건으로 차기 회장후보로 나와 심사를 받아야한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최정우 포스코 회장의 3연임 도전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지난 3월 주총에서 “국내·외 모범이 되는 지배구조를 갖춘 대표회사로 거듭나겠다”고 피력했다. 포스코홀딩스 이사회는 이에 발맞춰 지배구조 전문 컨설팅사·사내 경영전략팀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신지배구조개선TF’를 발족했다.

 

포스코홀딩스는 미국, 유럽 선진기업 사례를 분석하고 사외이사 간담회와 내부토론,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이날 개선안을 도출했다. 포스코홀딩스 이사회가 대표이사 회장 선임에 대해 다각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회장 선임 절차 공정성을 위해 현직 회장 연임 우선 심사제를 폐지하기로 했다. 또 현직 회장 연임 의사와 관계없이 임기만료 3개월 전에 회장 선임 절차가 시작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신임 회장 후보군 발굴을 위한 ‘승계카운슬’도 폐지된다. 대신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된 ‘CEO후보 추천위원회(후추위)’가 회장 후보군 발굴 및 자격심사 기능을 담당한다.

 

또 후추위에서 발굴한 회장 후보군 객관적 자격심사를 위해 외부 저명인사로 구성된 ‘회장후보인선자문단’제도를 도입한다. 이에 따라 후추위는 회장후보인선자문단의 평가의견을 회장 후보들의 자격심사에 반영한다.

 

회장 후보군 자격요건을 구체화하고 사전 공개해 대외적 투명성을 강화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이사회는 회장 후보군 자격요건으로 ▲경영 역량 ▲산업전문성 ▲글로벌 역량 ▲리더십 ▲진실성·윤리의식 등 5대 항목을 제시했다. 포스코홀딩스는 회장 선임 작업이 본격화하면서 ㅇ같은 5대 항목에 대한 상세 기준도 마련하고 이를 공개하기로 했다.

 

포스코홀딩스는 또 유능한 회장 후보군에 대한 체계적 발굴·육성 및 관리를 위해 내년부터 이사회 산하에 ‘회장 후보군 관리위원회(가칭)’를 상설 운영하기로 했다. 사내 회장 후보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검증된 내부 후보군과 주주추천 및 서치펌(헤드헌팅)을 통해 추천받은 외부 후보군을 상시 발굴하고 관리할 예정이다. 후보군 취합은 매년 1회 실시한다.

 

이사회는 아울러 사외이사 선임에 대해서도 ▲후보추천자문단 역할 확대 ▲사외이사 전문성, 기여도, 청렴성 등 평가 매년 실시 ▲철강 외 수소, 이차전지 에너지 등 친환경 사업 추진에 발맞춘 경영자 출신 비중 확대와 같은 사항들을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포스코홀딩스는 21일 임시이사회를 개최, ‘CEO후보추천위원회’ 운영을 의결하고 내년 3월 주주총회를 통해 선임할 회장 인선절차에 바로 착수할 계획이다. 이사회가 새로운 지배구조 개선안을 확정한 가운데 최정우 현 포스코그룹 회장의 거취 또한 초미 관심사로 떠올랐다.

 

업계 일각에선 20일로 예고된 포스코홀딩스 정기 임원인사 발표 후 최 회장이 연임 의사를 밝힐 것으로 보고 있다. 최 회장의 경우 포스코 사규에 따라 내년 3월 주주총회 개최 90일 전까지 이사회에 연임 여부를 통보해야 한다. 시한이 임기 완료 3개월 전임을 고려하면 오는 22일이 마지노선이다.

 

최 회장이 연임 의사를 밝힐 경우 첫 3연임에 도전하는 최고경영자(CEIO)가 된다. 지난 2018년 7월 포스코그룹 회장에 오른 최 회장은 2021년 3월 연임에 성공, 5년 5개월째 회장직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