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8.9개각]文대통령, 장관급 10명 교체

조국 법무장관 등 2기내각 완성...공정위원장 조성욱 내정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장관급 10명을 교체하는 8.9 개각을 단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현정부 초대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낸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법무부 장관에 내정하는 등 10곳의 장관급 인사를 교체하는 중급 개각을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4명의 장관과 6명의 장관급, 1명의 차관급 등 10명의 장관급을 교체하는 내용의 인사를 단행했다고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이 9일 발표했다.

 

이번 개각은 7명의 장관을 교체한 지난 3·8 개각 이후 154일 만이다. 강경화 외교·김현미 국토교통·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 문재인 정부 초대 장관은 유임됐다. 고 대변인은 "정부의 개혁 정책을 일관성 있고 안정적으로 추진하는 데 역점을 뒀다"며 “이번 개각으로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이 사실상 완성됐다"고 말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부산 혜광고와 서울대 공법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법학 석사학위를, 미국 캘리포니아대 버클리 로스쿨 법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대검찰청 검찰정책자문위원과 법무부 감찰위원회 위원을 역임했고 청와대 민정수석을 마친 뒤 최근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 복직했다.

 

최기영 과기부 장관 후보자는 서울 중앙고와 서울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한 뒤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전기전자공학 석사학위를,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전기공학 박사학위를 각각 취득했다. 금성사 중앙연구소(현 LG중앙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현재 국제전기전자공학회 석학회원, 뉴럴프로세싱 연구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다..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 후보자는 대구 경북고와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미국 위스콘신대에서 농업경제학 석사학위를 마쳤다.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농촌정책국장·기획조정실장 등을 맡았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는 전북 전주여고와 서울대 영어교육과를 졸업한 후 같은 대학에서 사회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대구가톨릭대 사회과학대학 학장을 역임했다. 그는 현재 여성평화외교포럼 공동대표와 국방부 양성평등위원회 민간위원장으로 활약하고 있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는 대전고와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중앙대에서 언론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 전문위원,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를 지냈고 현재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도 맡고 있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는 충북 청주여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미국 하버드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마쳤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 고려대 경영대학 교수,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 위원을 역임했다.

 

은성수 금융위원회장 후보자는 전북 군산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와이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 세계은행 상임이사, 한국투자공사 사장을 맡았다. 박삼득 국가보훈처장은 부산상고와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한 뒤 한남대에서 국제정치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육군 5사단장과 국방대학교 총장, 육군 제2작전사령부 부사령관을 맡았다.

 

이수혁 주미대사 내정자는 서울고와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에서 정치학 석사학위를 획득했다. 외교통상부 차관보·주독일대사, 국가정보원 1차장을 지냈다. 정세현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은 서울 경기고와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외교학 석·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원광대 총장을 역임했다.

 

김준형 국립외교원장 내정자는 대구 달성고와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조지워싱턴대에서 정치학 석·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또 외교부 혁신이행외부자문위원회 위원장을 지냈고, 한반도평화포럼 외교연구센터장과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평화번영분과 위원으로 활약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