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아름다운 퇴장 선택한 현정은”…현대엘리베이터 사내이사 사임

등기이사·이사회 의장 동시 사임...이사회 중심 책임경영 강화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경영일선에서 물러난다. 현 회장이 현대엘리베이터 등기이사와 이사회 의장직을 내려놓는 통큰 결단을 선택했다. 이사회 중심의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고심 끝에 내린 결정으로 풀이된다.

 

현대그룹은 17일 현정은 회장이 현대엘리베이터 임시 이사회에 참석, 등기이사와 이사회 의장직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고 밝혔다. 현 회장은 이사회에서 “최근 기업 지배구조 선진화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가운데 현대엘리베이터도 이사회 중심 경영이라는 핵심가치에 부응할 필요가 있다”며 사퇴 의견을 피력했다.

 

현 회장이 이사회 의장직에서 물러나면 현대엘리베이터는 오는 12월 29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차기 이사진을 구성하게 된다. 그 뒤 임시 이사회를 통해 신임 이사회 의장을 선임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

 

차기 이사회 의장은 전문성과 독립성 제고를 위해 사외이사중에서 선임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현대엘리베이터의 이사회는 현 회장을 포함한 사내이사 2명, 사외이사 4명, 기타비상무이사 1명 등 총 7명으로 구성됐다.

 

현대엘리베이터 측은 현 회장의 사임 결정은 이사회를 중심으로 투명하고 책임있는 경영에 나서기 위한 선제적 결단이라며 설명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지배구조 고도화를 위해 이사회 개편, 사외이사 선정 과정 개선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성과와 연동된 사외이사 평가·보상체계를 수립하고, 감사위원회와 별도의 지원조직을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