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올해 설 차례상 비용 25.4만원...역대 최고

1년새 전통시장 4.1%, 대형마트 2.1% 상승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한국물가정보에서 설을 2주 앞두고 올해 4인 가족 기준, 설 차례상 비용을 조사한 결과, 전통시장이 25만40000원, 대형마트는 35만9000원이 드는 것으로 조사됐다. 단순히 상승률만 놓고 보면 상승폭은 크지 않지만,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역시 설 차례상 물가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생산량이 증가한 과일류, 견과류, 채소류 등 농산물 가격은 내렸으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으로 축산물, 그리고 과자류와 같은 공산품 가격이 올랐다.

 

이들 가격을 토대로 한국물가정보는 올해 설 차례상 비용이 전통시장은 25만4,500원, 대형마트는 35만9,740원이 들것으로 조사돼 각각 4.1%와 2.1% 정도 상승했으며, 대형마트가 전통시장보다 약 41.4% 높다고 밝혔다.

 

따라서 대형마트보다 접근성과 편의성은 조금 부족하지만, 일부 공산품을 제외하면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가격도 저렴하고 품질도 좋아 전통시장에서 설 차례상 품목을 구매하는 것이 알뜰 상차림의 지름길이 될 전망이다.

 

한국물가정보 이동훈 선임연구원은 “러-우 전쟁 영향을 받은 일부 품목이 전체 물가 상승을 이끈 것이지, 그렇지 않은 품목은 오히려 작년보다 더 저렴하다”며 “좋은 품질의 재료를 비교적 저렴하게 구매하려면 정부의 설 물가 안정 대책을 활용해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적용받는 것이 현명한 소비 방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