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KT 김영섭호(號)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500만주 이상의 자사주 매각에 나선다. 10일 KT는 자체 보유중인 자기주식(4.41%) 중 514만3300주를 소각하기로 결정했다. 총 발행 주식 수의 약 2% 규모다. 금액으로 계산하면 1789억원 수준이다. 소각 예정일은 오는 24일이다. 이번 자기주식 소각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결정이라는 게 KT측 설명이다. KT는 앞으로도 주주가치와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앞서 KT는 지난해 10월 중기 주주환원정책을 발표하는 등 주주환원 정책을 강조한 바 있다. KT 측은 지난해부터 2025년까지 3년간 별도 재무제표 기준 조정 당기순이익의 50%를 재원으로 하는 현금배당과 자사주 매입 후 소각 계획을 밝혔다. 실제 이번 지난해 배당금을 1960원으로 확정했다. 올핸 271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모두 완료하 상태다. KT는 또 올해부터 창사 이래 첫 분기배당을 시행하기로 했다. KT는 이와관련, 지난 4월 30일 1주당 500원의 1분기 현금배당을 결정 발표했다. 이어 올해 1분기 배당부터 주주 편의성과 ESG 경영 강화를 위해 온라인 배당 조회 서비스를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 에이피알 김병훈 대표이사 등 경영진 3인이 책임경영 강화 및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자사주를 매입했다. 에이피알이 대표이사 포함 임원이 자사주 매입에 나선 것은 올해 2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이후 처음이다. 에이피알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김 대표 포함 임원 3명이 자사주를 장내매수 했다고 9일 공시했다. 이날 공시에 따르면 김 대표는 개인 명의로 총 1만1000주, 32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에 나섰다. 또 신재하 부사장은 자사주 1000주(약 3억원)를, 정재훈 상무이사는 100주(약 3000만원)를 장내 매수했다. 이번에 경영진이 매수한 수량은 총 1만 2100주로 전체 발행 주식의 0.16%에 해당하는 규모다. 통상 경영진의 자사주 매입은 지분율 확대를 통한 책임경영 실천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주주친화 정책 일환이라는 게 전문가의 분석이다. 에이피알 역시 경영진의 주주친화정책 추진과 책임경영 실천 의지 공표 및 현재 실적, 미래 성장 동력에 대한 자신감 등이 이번 자사주 매입을 진행하게 된 배경이라는 설명이다. 에이피알은 올해 1분기 매출 1489억원, 영업이익 278억원을 거둬들였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각각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정유경 매직이 통했다. 정유경 사장이 지휘봉을 잡은 신세계백화점이 올해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매출과 영업이익 각 부문에서 상승세를 타는 등 순항하고 있다. 신세계가 어려운 업황에도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신세계는 올 1분기 연결 기준 총매출액 2조 8,187억원(+5.4%), 영업이익 1,630억원(+7.0%)을 기록했다. 백화점과 더불어 주요 자회사들의 매출과 영업이익 대부분 상승하며 내실 성장을 이뤄냈다. 백화점 사업의 경우 1분기 총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7.9% 신장한 1조 8,014억원을 기록했다. 역대 최대였던 작년 1분기 총매출(1조 6,695억원)을 1년 만에 넘어서며 1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새로 썼다. 1분기 영업이익(1,137억원) 역시 전년 대비 3.1% 늘었다. 지속된 고물가 · 고금리로 소비 심리가 다소 위축된 가운데서도 차별화된 콘텐츠를 꾸준히 선보이며 본업 경쟁력을 다진 결과로 분석된다. 신세계백화점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리뉴얼(1월)과 국내외 최고의 디저트를 엄선해 모은 강남점 스위트파크 오픈(2월) 등 차별화된 콘텐츠를 앞세워 많은 고객들의 선택을 받았다. 올 상반기 강남점 식품관과 타임스퀘어 패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LG전자 조주완호(號)가 비전 실현을 위해 인공지능(AI)과 소프트웨어(SW) 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한다. LG전자는 국내 주재 임원 200여 명을 대상으로 오는 9월까지 4회에 걸쳐 AI·SW 교육을 진행한다. 국내 전 사업 영역의 임원을 대상으로 우선 교육해 AI와 SW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구성원과 함께 AI와 SW 역량을 높인다는 취지이다. 이러한 AI·SW 역량 확보로 가전을 넘어 집, 상업공간, 차량을 포함한 이동 공간, 가상 공간인 메타버스까지 고객의 삶이 있는 모든 공간에서 고객경험을 연결하고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AI와 SW를 모든 사업 영역에서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 다룬다. 특히 AI 기술이 적용된 제품 사례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는 AI와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생성형 AI 등 최신 기술 트랜드의 변화를 체감하고, 고객 가치를 위한 LG전자의 AI 비전 실현 방안을 공유한다. 구체적으로 영상 지능과 음성/언어 지능, 센서/멀티 모달 지능 등을 제품에 탑재해 제품이 고객과 교감하고 실제 삶에 도움을 주는 사례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LG전자의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허태수 GS그룹 회장이 최근 미국에서 사장단 회의를 열고 인공지능(AI)의 중요성을 강조해 주목된다. GS그룹은 지난달 29~30일(현지시간) 미국 시애틀에서 GS 해외 사장단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사장단 회의엔 허태수 회장을 비롯해 GS리테일 허연수 부회장, ㈜GS 홍순기 사장, GS에너지 허용수 사장, GS칼텍스 허세홍 사장, GS건설 허윤홍 사장, GS EPS 정찬수 사장, GS E&R 김석환 사장, GS글로벌 이영환 사장 등 주요 계열사의 최고경영자(CEO)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번 사장단 회의는 ‘생성형AI 와 디지털 혁신’을 주요 의제로 열렸다. 챗GPT 를 비롯한 AI 기술이 날로 발전하고있는 이 때, AI 기술의 발전을 업무 생산성과 사업혁신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사장단부터 이를 직접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에 사장단은 30일, 첫 방문지인 마이크로소프트 본사를 찾아 디지털 혁신 사례를 살펴보고 ‘일의 미래’, ‘AI와 산업혁신 등을 주제로 현지 전문가와 토론을 벌였다. 또 이달 1일에는 아마존의 클라우드컴퓨팅 사업부인 AWS(아마존 웹 서비스)를 찾아 데이터와 AI 기술을 결합해 업무 협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LG화학 신학철호(號)가 차량 선루프용 투명도 조절 필름 시장에 진출하며 전장 소재 사업 확장에 나선다. LG화학은 29일 자동차 선루프 시스템 분야 글로벌 리더 기업인 독일 베바스토와 SGF 수주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LG화학은 향후 수년간 SGF를 베바스토에 공급한다. 세계 100대 전장 부품 회사인 베바스토는 이를 활용해 첨단 선루프 시스템을 만들고 유럽 완성차에 탑재할 계획이다. SGF필름 거래 규모는 수천억 원대에 이를 전망이다. SGF는 전기 신호를 통해 빛과 열의 투과 정도를 조절할 수 있는 필름이다. 주로 선루프 등 자동차 유리에 쓰이며, 평상시에는 불투명하지만 전압이 가해지면 내부의 액정이 재배열되면서 투명하게 변하는 것이 특징이다. 차량에 SGF를 적용하면 차량 실내 디자인을 차별화할 수 있다. 운전자는 선루프 등 차량 유리를 구역별로 나눠 투명한 부분과 불투명한 부분으로 지정할 수 있다. 원하는 부분만 투명하게 만들어 음영이 생기는 곳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고, 사생활 보호도 가능하다. SGF는 최근 프리미엄 차량과 전기차를 중심으로 채용이 늘어나는 추세로, 수년 내 조 단위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전망이다.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화그룹 김승연 회장이 25일 한화생명 본사인 서울 여의도 63빌딩을 방문해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한화금융계열사의 임직원을 격려해 종합금융그룹으로서의 혁신과 도전을 주문했다. 이날 자리에는 한화금융계열사(한화생명보험, 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한화자산운용, 캐롯손해보험, 한화생명금융서비스, 피플라이프, 한화라이프랩 등) 대표와 임직원들도 함께 자리했다. 또 한화생명의 글로벌 금융사업을 이끌고 있는 김동원 한화생명 최고글로벌책임자(CGO, 사장)도 참석했다. 김 회장은 임직원과 함께한 자리에서, “금융업에서 혁신의 길은 더욱 어렵다. 하지만 해외에서도 베트남 생보사를 시작으로, 이제는 인도네시아 손보, 증권업까지 사업영역 확장을 추진중이다”라며, “그 결과 우리 한화는 인도네시아 현지 은행 투자를 통해 새로운 사업영역인 은행업에도 진출하게 되었다”고 격려했다. 김 회장은 이어 “이러한 성과는 한계와 경계를 뛰어넘는 ‘그레이트 챌린저’로서의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초 김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차원이 다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스스로 혁신하는 ‘그레이트 챌린저(위대한 도전)’가 되어야 한다고 당부한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 권원강 교촌그룹 회장의 판교 신사옥 첫 공식 행보는 다름아닌 MZ세대 젊은 사원들과 만남이었서 주목된다. 권 회장은 이날 만남에서 젊은 사원들을 향해 ‘진심경영’을 강조했다. 권 회장은 “얼마 전에 MBTI 검사를 했는데, ‘인프피’라고 했다. INFP는 내성적인 성격이기도 하지만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잘 맡는다고 한다. 계획 보다는 이상주의적인 성격이라고 하는데 정확한 것 같다. 솔직히 교촌치킨도 처음 창업할 때 큰 계획을 세우고 만든 가게가 아니었다.”고 말했다. ◇2030 사원들과 만남, MBTI 소개...미래 성장동력 소스와 친환경=권원강 회장은 23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신사옥에서 ‘진심경영 선포식’에 참석한 직후 5층 타운홀 라운지에서 교촌그룹 ‘주니어리더’와의 간담회 자리에 모습을 나타내며 판교 사옥에서의 첫 공식 행보를 이어갔다. 교촌그룹 내 각 부문별 소속 사원 중 20~30대 MZ세대 총 12명으로 구성된 ‘주니어리더 그룹’은 교촌의 새 비전 ‘진심경영’을 도출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한 바 있다. 주니어리더 그룹은 교촌그룹 내 가장 젊은 구성원들로 구성된 만큼, 특유의 젊은 감각을 바탕으로 교촌의 가치체계를 새롭게 정
[퍼스트경제=김근식 기자] 최재원 SK온 수석부회장이 24일 임직원을 향해 “전동화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자, 정해진 미래”라며“이를 위해 다양한 사업 역량을 단단히 갖춰야 한다”고 강조하고 나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 수석부회장은 24일 서울 종로구 관훈동 SK온 관훈사옥에서 ‘정해진 미래, 앞으로 나아가는 우리)’를 주제로 구성원 대상 타운홀 미팅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서 최 수석부회장은 캐즘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원가, 기술, 제조 등 여러 분야 본원적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구성원 100여명이 참석하고 국내외 2000여명이 온라인 참관하는 이날 미팅에서 최 수석부회장 발표와 질의응답, 경영현황 공유 등이 이어졌다. 최 수석부회장 주재 타운홀 미팅은 2021년 10월 독립 법인 출범 이후 지난해 4월에 이어 이번이 두번째다. 그는 모두 발언에서 “SK온은 출범 이후 매년 어려움을 극복하며 빠르게 성장해왔다”며 “최근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에 맞춰, 구성원과 진솔하게 소통하고자 이 자리를 직접 마련했다”고 말했다. 최 수석부회장은 이어 구성원 사전질문과 실시간 온라인 질문에 직접 답했다. 최근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정체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인도 자동차시장에 주파수를 맞추고 있다. 최근 인도를 방문, 현지의 미래 성장전략을 점검하고 직원들과 직접 소통하고 나서는 등 인도를 향한 정 회장의 행보가 주목된다. 정 회장이 지난해 8월에 이어 인도를 다시 방문한 것은 인도의 전략적 중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세계 최대 규모의 인구를 보유한 인도는 지난해 세계 5위의 경제 대국으로 올라섰다. 내년에는 일본을 제치고 4위를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인도는 독립 100주년인 2047년까지 선진국으로 도약한다는 국가 비전 ‘Viksit Bharat(발전된 인도)@2047’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인도 자동차시장 규모는 500만대로 중국, 미국에 이어 견고한 3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중 승용차 시장은 410만대 규모로, 오는 2030년에는 5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된다. 인도 정부는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30%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올해부터는 ‘최소 5억달러를 인도에 투자하고 3년 안에 전기차를 생산하는 업체에게 최대 100%인 수입 전기차 관세를 15%로 대폭 인하’하는 정책을 시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