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삼성전자, 1분기 예상성적표 '빨간불'

'예상실적 설명자료' 자율공시…디스플레이·메모리 부진 여파

삼성전자 1분기 경영전선에 적신호가 켜졌다. 삼성전자의 올해 1분기 실적이 신통치 않을 것이란 어두운 전망이 나왔다. 삼성전자가 1분기를 마치지 않은 상태에서 실적 부진을 예고하고 나선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삼성전자는 26일 자율공시를 통해 발표한 '2019년 1분기 예상실적 설명자료'를 통해 “디스플레이와 메모리 사업의 환경 약세로 2019년 1분기 예상 실적이 시장 기대 수준을 하회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디스플레이 사업에 대해서는 "LCD 패널의 비수기속 중국 패널업체의 설비 증설로 인한 공급 증가로 당초 예상대비 가격 하락폭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플렉서블 올레드 대형 고객사 수요가 감소하고 LTPS(저온다결정실리콘) LCD와의 가격 경쟁 지속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이어 “메모리 사업도 비수기에 따른 전반적인 수요 약세 속에서 주요 제품들의 가격 하락폭이 당초 전망대비 일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어두운 전망도 내비쳤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올 1분기 실적 컨센서스(시장 평균치)는 매출 53조6437억원, 영업이익 7조9810억원이다. 이는 매출의 경우 전년 동기대비 11.42%, 영업이익은 48.98% 감소한 수치다. 직전 분기와 비교해도 매출은 9.48%, 영업이익은 26.11% 줄어든 규모다.

 

삼성전자는 이와관련, 어려운 경영여건 개선을 위해 단기적으로는 기술리더십을 기반으로 제품 차별화를 강화하면서 효율적인 리소스 운용을 통한 원가경쟁력 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또 주력 사업의 경쟁력 제고와 미래지속 성장을 위한 전략적 연구개발(R&D) 투자 등 핵심역량 강화 노력을 지속하는 내용의 중장기 전략을 강구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