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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소주, 러시아 MZ세대 공략

최근 3년간 과일 리큐르 연평균 169% 고성장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하이트진로 소주의 러시아 수출이 속도를 내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러시아 소주 수출 실적이 전년대비 11% 증가했다. 하이트진로 소주가 ‘고도주를 즐기는 보드카의 나라’ 러시아에 대량 수출되기는 매우 이례적이다.

 

청포도에이슬 등 과일 리큐르는 전년대비 40% 성장하면서 전체 소주 판매 실적을 이끌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주류시장 국내외 경기가 침체된 상황에서도 러시아지역 수출 실적이 급상승하는 등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둔 셈이다.

 

하이트진로의 러시아 소주 수출량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17년부터 3년간 전체 소주는 연평균 76% 성장했다. 특히 과일 리큐르는 같은 기간동안 무려 169% 성장하며 현지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독주인 보드카가 대세인 러시아 시장에서 이룬 성과라 의미가 더욱 크다.

 

하이트진로는 현지 MZ세대 집중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이다. 주류광고 규제가 엄격한 러시아 시장 특성을 고려, 영상과 SNS 등에서 간접광고를 진행했다. 한국 음식 먹방 콘셉트의 유튜버와 바텐더, 푸드 블로거 등을 포함한 인플루언서를 적극 활용하여 MZ세대에 홍보했다.

 

하이트진로는 또 상대적으로 낮은 알코올 도수와 다양한 과일 맛도 러시아 MZ세대를 움직였다. 청포도에이슬을 필두로 한 과일 리큐르 제품과 참이슬은 맛이 굉장히 좋다는 반응이 이어지면서 젊은 층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하이트진로는 유통채널 확대에도 주력했다. 모스크바 현지 대형마트와 체인점을 집중 공략, 참이슬과 청포도에이슬 등 대표 제품들을 입점시키며 꾸준히 현지화를 모색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올해도 유튜버 등을 활용한 자연스러운 브랜드 노출과 러시아 현지 마켓 내 제품 취급률을 높이는데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황정호 하이트진로 해외사업본부 총괄상무는 “소주 세계화 선포 이후 러시아를 포함한 글로벌 현지에 맞는 마케팅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며 “러시아의 경우 새로운 트렌드에 개방적인 MZ세대의 니즈에 맞춘 활동으로 K-소주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