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네이버, 시청기능형 UGC 동영상 강화

AI추천 기반 동영상전용 뷰어 블로그, 카페 등 콘텐츠 노출

네이버가 창작자 중심의 동영상 기술플랫폼을 강화한다.

 

네이버는 창작자가 동영상을 쉽게 만들고,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콘텐츠를 선보이는 등 창작자 중심의 동영상 기술 플랫폼을 강화하는데 주력한다고 31일 밝혔다.

 

네이버는 이를 위해 AI기반 AIRS 기술을 적용한 동영상전용 뷰어 베타서비스를 ‘새로운 네이버’ 모바일앱에 신규 적용했다. 동영상전용 뷰어에서는 웹오리지널 콘텐츠와 V LIVE의 스타 콘텐츠뿐 아니라 일반 창작자가 블로그를 비롯, UGC 서비스에 올린 동영상 콘텐츠와 쇼핑 판매자의 커머스 영상 등도 플랫폼에서 감상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기존의 네이버 동영상 콘텐츠는 네이버TV, 뉴스, UGC 등 각 서비스 단위별로 운영된 반면 신규 콘텐츠는 동영상전용 뷰어를 통해 개인별 추천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창작자가 만드는 UGC영상 등을 감상할 수 있다.

 

네이버 동영상전용 뷰어는 푸드, 자동차, 리빙, 패션뷰티, 게임 등 5개 주제판에 우선 적용된다. 네이버는 상반기중 검색을 포함해 다른 주제판으로도 서비스를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동영상 기술 플랫폼의 정교화를 위해 네이버TV, V LIVE, 뉴스 등 다양한 서비스 안에서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동영상 메타데이터를 통합 관리, 운영할 수 있는 백엔드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또 동영상을 재생할 때 로딩되는 시간을 50~60% 단축시킨 ‘Ultra-Fast Playing’ 기술도 개발했다. AI 동영상 추천 기술은 이용자가 감상한 콘텐츠 이력 및 좋아요, 구독 등 이용자 피드백에 따라 고도화 추가 작업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네이버는 상반기중 창작자가 동영상을 간편히 편집하고 사용하는 모바일전용 동영상 에디터도 선보일 계획이다. 또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창작자가 기존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올리는 새로운 보상 구조도 준비중이다.

 

김승언 네이버 아폴로 CIC 대표는 “연내 메인, 검색, UGC 등 서비스 전반에서 창작자 중심의 동영상 기술플랫폼 생태계를 만들것”이라며 “이를 위해 AI 기반의 동영상 추천 기술을 고도화하는 한편 창작자 중심의 보상구조와 교육을 위한 지원 공간 마련, 창작자 편집 툴 개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