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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이라이브 "5G시대 최적 라이브플랫폼"

네이버, 송수신 지연 0초대·8K 화질 목표

네이버가 동영상 플랫폼 '브이라이브'의 글로벌 공략을 가속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를 통해 5G시대 최적의 라이브플랫폼을 만들겠다는 게 네이버의 각오다.

 

네이버는 23일 서울 중구 레스케이프 호텔에서 '네이버 서비스 밋업'을 열고 올해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일본 등 4개 국가를 전략 국가로 삼고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공략한다고 밝혔다.

 

현지 스타 및 인플루언서 참여도 현재보다 3배 이상 증가한 360팀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올해로 4년 차를 맞이한 브이라이브는 매달 3000만명이 방문하고 해외 사용자 비율은 85%에 달한다. 브이라이브는 지난 3년간 유럽(649%), 미주(572%), 아프리카(1177%) 등에서 급성장했다.

 

박선영 네이버 V CIC 공동대표는 "브이라이브는 글로벌 커뮤니티 플랫폼인 '팬십'을 바탕으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팬십은 스타뿐 아니라 팬이 있는 창작자라면 누구나 자신의 팬을 위한 멤버십을 직접 설계하고 데이터를 분석해 활용할 수 있게 하는 빅데이터 기반의 멤버십이다. 회원관리 시스템, 라이브 송출 인프라, 글로벌 결제 등 기술이 들어갔다.

 

네이버는 5G 상용화에 따라 스타와 팬이 마치 함께 있는 것 같은 현장감 있고 생생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진화시킬 예정이다.

 

네이버는 5G를 기반으로 한 송수신 지연 0초대의 실시간성, 8K 화질, 스테레오 음향보다 생생한 '이머시브 오디오'를 개발하고 있다. 또 목소리, 모션, 아바타 등 현실감 있는 인터렉티브 툴, 몰입감 확대를 위한 VR 기술을 개발해 올해 3분기 내 별도의 VR 앱과 전용콘텐츠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장준기 네이버 V CIC 공동대표는 "5G 기술이 상용화된 현시점은 K팝을 포함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급성장하는 시기"라며 "브이라이브는 사용자가 PC나 모바일에서 라이브를 감상하면서 현장감을 경험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