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최태원 SK 회장, 내년 하반기쯤 반도체 경기회복 전망

간담회서 반도체 경기회복 전망 밝혀..."최창원 수펙스의장 인사 혈연 덕분 아냐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최태원 SK그룹 겸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내년 경기에 대해 "상반기는 큰 변화가 없고, 하반기에나 경기 회복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도체 역시 좋은 상황은 아니며, 회복에 시간이 걸릴 것 같다는 게 최 회장의 관측이다.

 

최 회장은 18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 회관에서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말하며, "상반기는 그렇게 큰 변화는 없을 걸로 생각되고, 하반기에는 경기회복이 될 거라고 예측된다. 그런데 거기에 여러 변수들이 있을 수 있다"고 전했다.

 

최 회장이 꼽은 가장 큰 변수는 '중국 경기'다. 그는 "현재 전망으로 보면 중국 경기가 단시간에 회복될 거라고 보이지 않고, 장기적으로 보면 내년 말이나 가야 회복세를 더 보이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그 추세를 따라 대한민국도 가는 것"이라고 예상했다.

 

단, "우리가 많이 의존하고 있는 자동차나 반도체 경기는 조금씩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다행"이라며 "긍정적인 사인도 있고 부정적인 사인도 다 있는데 전체적으로 보면 저는 약간 회복되는 방향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반도체 경기에 대해서는 "지금 아주 락바텀(최저치) 형태를 벗어나고 있는 단계로 보인다"며 "아직도 회복이 되려면 조금 더 올라가고 좀 더 가격이 회복돼야 하는 문제가 있고, 수급 밸런스가 제대로 맞아야 하는 문제도 있다"고 짚었다. 일부 수요 회복이 보이지만 전체적으로 좋은 상황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최 회장은 "메모리 쪽으로 보면 D램은 나아지고 있지만 낸드 쪽은 아직 거의 잠자는 수준"이라며 "로직 반도체 쪽에서도 여러 챌린지들이 계속 있는데, 거기도 그렇게 썩 좋은 형편은 아니다"고 전했다. 특히 "기술 경쟁과 지역 정책 때문에 여러 투자들이 진행되고 있는데 솔직히 경기가 다 회복돼도 저만큼 돌아갈까 하는 걱정도 약간 든다"며 "자칫 과잉 투자 때문에 상당히 어려워질 가능성이 없지 않아 있다"고 우려했다.

 

최 회장은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각 나라들이 투자를 끌어당기기 위해 상당히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우리도 뭔가 더 새로운 인센티브가 있어야 장기적인 경쟁력이 처지지 않도록 산업을 보호할 필요성이 있다는 차원의 건의를 상의 차원에서 계속 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화웨이가 최신 스마트폰에 중국이 자체 개발한 7나노 반도체를 탑재하는 등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데 대해서는 "새로운 장비로 만들었다기보다는 기존 장비로 반복해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러나 그렇게 해서는 도저히 수율이나 가격 경쟁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어, 대량 생산은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최근 단행한 그룹 인사에서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을 SK수펙스추구협의회(수펙스) 의장으로 선임한 데 대해서는 "충분히 할 만한 커리어"라며 혈연 때문에 의장에 앉힌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수펙스 의장은 그룹 최고협의기구인 수펙스의 수장으로, 최 회장에 이어 '그룹 2인자'로 불린다. 최창원 신임 의장은 고(故) 최종건 SK그룹 창업주의 아들로, 최 회장의 사촌 동생이다. 이번 인사로 최태원 회장, 최재원 SK수석부회장과 함께 SK그룹의 '사촌 경영'이 더욱 강화됐다는 평이다.

 

최 회장은 "수펙스 의장의 경우 제가 혼자 결정해서 진행하는 것보다는 각 회사에서 추대 형식으로 만들어진다"며 "하필 저와 혈연 관계에 있는 사람이냐는 생각인데, 그 혈연 관계만 보고 해석하려고 하니 힘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의 프로페셔널 커리어와 이야기를 해봤을 때, 나이나 위치로 보면 충분히 할 수 있는 상황이 돼 있다"며 "그래서 그 일을 맡은 것이고, 앞으로 잘하나 못하나를 보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