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겨울용품 세탁 서비스 이용해볼까?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 서울 성동구에 거주하는 주부 윤지영(42살)씨는 “겨울의류와 침구는 부피가 커서 용량이 작은 가정용 세탁기로는 한계가 있어 주변 세탁소에 맡기는 편인데 비용이 어마어마해서 깜짝 놀랄 때가 많아 올해는 중소 기업들이 내놓은 서비스를 이용해서 편리하게 이용해 보려고 여기저기 서비스를 찾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때쯤 되면 겨울에 입었던 옷이나 침구에 대해서 어떻게 세탁할지 고민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겨울 내내 한 몸처럼 입고 다녔던 두터운 패딩과 코트, 스웨터들과 겨울 침구들도 정리해서 다시 넣어야 하는데 겨울 의류와 침구는 세탁 후 장기간 보관해야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올바른 세탁이 중요하다.

 

잘못된 세탁으로 세균과 곰팡이는 물론이고 비위생적이고, 옷의 형태까지 망가져 기능을 상실할 수 있어 의상의 형태 등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패딩이나 구스다운 점퍼는 기름 세탁 용제를 사용하는 드라이클리닝으로 세탁 할 경우 충전재의 유분이 제거되면서 패딩의 보온성과 복원력이 떨어질 수 있어 웻클리닝을 추천한다.

 

친환경 의류클리닝 서비스 플랫폼 어반런드렛은 다양화 및 고급화 되는 세탁 트렌드에 맞춰 ESG친환경 세탁방법인 ‘웻클리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어반런드렛의 웻클리닝은 기존 드라이클리닝 대신 물과 특수 세제를 사용하는 세탁방법과 함께 24시간 키오스크 및 비대면 수거 배달 및 세탁 드라이브스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언제든지 이용이 가능하다.

 

드라이클리닝의 대체 세탁법인 웻클리닝은 환경보호는 물론 옷감의 수축·마찰을 감소해 세탁함으로 캐시미어를 비롯해 울, 실크 등 물과 열에 민감한 소재의 세탁에도 탁월하다.

 

최근에는 고객이 직접 가져 온 세탁물을 맞춤형으로 직접 웻클리닝 세탁 및 건조까지 할 수 있는 ‘DIY 셀프클리닝’ 서비스 존을 지난달 14일 오픈해 서비스하고 있다. ‘어반런드렛DIY 셀프클리닝’은 고객이 직접 세탁코스 및 세제를 선택 후 시간당 예약 요금제와 세탁물 용량(kg)별 요금제를 혼합해 고객맞춤형으로 최적화해 겨울 이불 및 패딩 세탁양에 맞춰 이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웻클리닝 세탁소 브랜드 ‘스웨덴런드리’도 지난해 9월 '종로 한라비발디 운종가점'을 오픈해 웻클리닝 기반의 고품질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웨덴런드리’는 항균 초음파 세탁, UV 항균 자연 건조 등 차별화된 스페셜 관리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편의성을 강화해 겨울의류 등의 세탁이 필요하면 이용이 가능하다.

 

이처럼 겨울 의류와 침구는 부피도 크고 다양한 소재와 충전재의 복원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며 세탁하길 권장한다. 패딩이나 구스다운 점퍼는 기름을 사용하는 드라이클리닝으로 세탁 할 경우 충전재의 유분이 제거되면서 패딩의 보온성과 복원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중성세제를 넣고 미온수로 울코스를 사용해 단독 세탁하는 것을 권장하며 건조 시 옷의 형태가 망가지지 않도록 빨래건조대에 펼치듯 얹어서 그늘에 말려줘야 한다.

 

울과 캐시미어의 경우 열에 의해 쉽게 변형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전문가에게 맡기길 권장한다. 또한 부피가 큰 침구류의 경우 가정에서의 세탁이 어렵다면 주기적으로 먼지를 털고 햇볕에 널어주는 것도 좋으며, 대용량 세탁기가 있는 근처 빨래방이나 맞춤 세탁이 가능한 빨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울이나 캐시미어 코트 등 프리미엄 의류만을 위한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탁특공대의 ‘프리미엄 케어 서비스’는 40년 이상 경력의 케어 전문 기사가 세탁 전후 얼룩 및 스팀 케어를 직접 담당하고, 가죽, 퍼와 같이 보온성이 중요한 소재의 경우 물을 사용하지 않고 자체 개발한 워터리스 리프레싱 머신으로 저온 및 살균 세탁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패딩 복원과 다운 패딩 털 충전 서비스와 패딩모자 털 교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도 의식주컴퍼니의 런드리고는 입고 의류 자동 분류 시스템인 ‘AI스타일 스캐너’를 통해 스마트팩토리에 입고되는 의류를 자동으로 촬영하고 AI로 품목을 인식하여 세탁물별 중량 및 형태에 따라 분류해 소비자들의 번거로움을 덜었으며, 크린토피아는 부피가 큰 겨울 옷이나 침구류를 장기간 보관해주는 '의류보관 서비스'를 통해 철 지난 옷이나 침구를 깨끗하게 세탁 후 의류보관 전용센터에서 최적의 상태로 안전하게 보관했다가, 고객이 원할 때 집으로 배송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