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KB금융 ‘양종희사단’ 새얼굴 누구?…증권·손보 등 6곳 CEO 교체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 KB금융그룹 양종희사단의 새얼굴 윤곽이 나왔다. 양종희 KB금융그룹 신임 회장이 이홍구 KB증권 WM영업총괄본부 부사장과 구본욱 KB손해보험 리스크관리본부 전무 각각 대표이사로 추천하고 나선 것이다. 이에 따라 조만간 임기 만료되는 8개 계열사 대표이사 가운데 6곳의 사령탑 교체가 불가피해졌다.

 

KB금융지주는 14일 계열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대추위)를 열고 KB증권·KB손해보험 등 8개 계열사 대표이사 후보를 추천했다. 대추위에 따르면 KB증권 WM부문을 비롯해 KB손해보험·KB자산운용·KB캐피탈·KB부동산신탁·KB저축은행 등 6개 계열사 대표이사 후보로 내부 출신의 차기 대표이사를 추천했다.

 

우선 박정림 사장 후임 KB증권 WM부문 대표이사 후보에 이홍구 KB증권 WM영업총괄본부 부사장을 추천했다. 김기환 사장 후임 KB손해보험 대표이사 후보에는 구본욱 KB손해보험 리스크관리본부 전무가 발탁됐다.

 

이어 KB자산운용 김영성 KB자산운용 연금&유가증권부문 전무와 KB캐피탈 빈중일 KB국민은행 구조화금융본부장, KB부동산신탁 성채현 KB국민은행 영업그룹 이사부행장, KB저축은행 서혜자 KB금융지주 준법감시인 전무 등도 각각 신규 대표이사 추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하지만 KB증권(IB부문) 김성현, KB국민카드 이창권, KB인베스트먼트 김종필 등 3사 대표이사는 재신임을 얻어 자리를 지키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신임 대표이사 임기는 2년, 재선임 대표이사는 1년이다. 단, KB증권 이홍구 후보의 경우는 임기 1년이다.

 

이번에 추천된 대표이사 후보는 이달중 해당 계열사 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최종 심사와 추천을 거쳐 주주총회에서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대추위 측은 “전문성에 기반한 세대 교체를 바탕으로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인 경영 승계 구조 확립 등을 감안, 계열사 대표이사 후보를 추천했다”고 추천 배경을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