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조용병 신한금융 전 회장, 차기 은행연합회장 최종 후보 선정

이사회, 만장일치로 최종 후보 선정...27일 사원총회 거쳐 선임
이달말 김광수 현 회장 임기 완료...내달 1일부터 회장 업무 개시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조용병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제15대 은행연합회장 단독 후보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조 전 회장은 이사회 승인을 거쳐 차기 은행연합회장으로 취임, 오는 12월부터 업무를 관장하게 된다. 

 

은행연합회는 16일 회장후보추천위원회 제3차 회의와 이사회를 열고, 새 은행연합회장 후보로 조용병 전 회장을 사원총회에 단독 추천했다. 제3차 회장후보추천위원회에서는 제2차 회의에서 정한 후보군 5명 개개인의 자질과 능력 등 각 부문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이사회는 만장일치로 조 전 회장을 차기 은행연합회장 최종 후보로 선정하고 이를 의결했다. 조 전 회장은 오는 27일 23개 정회원사가 참여하는 사원총회 의결을 거쳐 15대 은행연합회장으로 선임될 예정이다. 김광수 현 은행연합회 회장은 이달 말 임기가 만료된다.

 

회추위 관계자는 "조용병 최종 후보자는 금융산업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탁월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은행산업이 당면한 현안을 해결하고 대내외 불확실성에 직면한 은행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적임자로 평가받아 최종 후보자로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금융계에서 ‘엉클조’로 통하는 조 전 회장은 신한금융 최초로 행원 출신 행장이면서 회장 자리까지 오른 입지전적 인물이다. 그는 1957년생으로 대전고,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한 후 1984년 신한은행에 입사하며 뱅커 생활을 시작했다.

 

조 전 회장은 이후 뉴욕지점장, 글로벌사업그룹과 경영지원그룹 전무, 은행 리테일 부문장 겸 영업추진그룹 부행장을 역임했다. 2013년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사장을 맡은 뒤 2015년에는 신한은행장으로 은행권으로 화려하게 복귀했다. 또 2017년 3월부터 올해 3월까지 6년간 신한금융지주 회장으로 근무하던중 연임을 포기하고 진옥동 현 신한금융지주 회장에게 자리를 넘겨줬다.

 

앞서 열린 2차 회의에선 조용병 전 신한금융그룹 회장, 조준희 전 기업은행장, 박진회 전 한국씨티은행장, 손병환 전 농협금융그룹 회장, 임영록 전 KB금융그룹 회장,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등 6명이 후보군을 형성했다. 하지만 이중 윤 회장은 고사의 뜻을 밝혔고, 5명의 후보가 경합을 벌인 끝에 조 후보자가 최종 후보로 선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