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슈]이재현 CJ그룹 회장 ‘연봉킹’...160억원

CEO스코어, 한‧미‧일 100대 기업 임원 보수 비교

[퍼스트경제=김근식 기자] 국내 대기업중 연봉을 가장 많이 받는 최고경영자(CEO)는 누굴까? 이같은 궁금증을 말끔히 풀어줄 조사 결과가 나왔다. 국내에서 가장 보수를 많이 받는 연봉킹은 이재현 CJ그룹 회장으로 나타났다. 이 회장이 받는 연간 보수는 160억원이다.

 

또 국내 대기업중 고액 보수를 받는 상위 20명 가운데 절반 이상은 '오너 경영인'으로 나왔다.   CEO스코어가 최근 한‧미‧일 등 3개국 시가총액 기준 100대 기업의 지난해 임원 보수 총액 조사에서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

 

조사에 따르면 상위 100명의 평균 수령액은 미국이 276억7900만원에 달했다. 일본과 한국은 각각 46억7900만원, 41억6700만원으로 집계됐다.

 

3개국을 통틀어 보수 총액이 가장 많은 경영인은 미국 오라클의 래리 엘리슨 회장으로 1218억원에 달했다. 한국은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160억원으로 1위에 올랐다. 일본은 로널드 피셔 소프트뱅크 부회장이 336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한국의 경우 이재현 회장을 비롯해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와 고(故) 조양호 전 한진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손경식 CJ 회장, 고 구본무 전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허창수 GS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오너 일가 13명이 ‘톱20’에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반면 전문경영인은 삼성전자 권오현 회장과 김기남 부회장, 우원식 엔씨소프트 부사장 등이 고연봉 대열에 합류했다. 스톡옵션을 행사해 거액을 수령한 신라젠 전‧현직 임원 4명도 포함됐다. 미국은 래리 엘리슨 오라클 회장과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회장, 마크 베니오프 세일즈포스 회장을 제외한 17명이 전문경영인이 이같은 케이스다.

 

세계 최대 테이터베이스 회사인 오라클은 엘리슨 회장을 비롯해 마크 허드 사장, 사트라 캣츠 사장, 토마스 쿠리안 사장 등이 1~4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로버트 아이거 월트디즈니 회장이 뒤를 이었으며 애플의 게이트 아담스 수석부사장과 제프 윌리엄스 최고운영책임자, 안젤라 아렌츠 전 수석 부사장, 루카 마에스트리 최고재무책임자 등은 18~21위에 포진했다. 팀 쿡 애플 CEO는 85위에 그쳤다.

 

일본의 경우 상위 20명 가운데 6명이 소프트뱅크 소속이었다. 최근 한국을 방문한 손정의 회장은 23억5500만원으로 66위를 차지했다. 넥슨 재판 오언 마호니 대표와 박지원 넥슨코리아 대표는 각각 11위와 17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조사는 각국 보수 공개 기준에 따라 결산보고서에 공시된 임원을 대상으로 했으며, 한국은 연간 5억원 이상 임직원에 대해서만 공시하고 있다. 미국은 상장사의 최고경영자와 최고재무책임자(CFO) 외 기업내 최고 연봉자 3위 등 5인에 제한했다. 또 일본의 경우엔 연간 1억엔 이상 수령한 상장사 임원이 대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