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찬희 삼성 준감위원장, "컨트롤타워·지배구조 개선 노력"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이찬희휘 삼성 준법시위원회(이하 준감위) 위원장은 3기 준감위 출범을 앞두고 "컨트롤타워와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이 계속 이뤄질 것"이라며 3기 준감위의 활동 방향을 제시하고 나서 주목된다. 2기 준감위에 이어 3기 준감위도 기업의 투명경영을 위한 컨트롤타워 및 지배구조 개선 등에 활동력을 집중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 위원장은 이날 서울 삼성생명 서초사옥에서 열린 준감위 2기 마지막 정례회의에 출석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3기 위원회는 2기에서 못했던 부분까지 좀 더 진일보하는 위원회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이같이 대답했다. 이 위원장을 포함한 2기 준감위는 오는 2월초 2년간의 임기를 마치며, 3기 준감위 위원장과 위원 구성은 조만간 관계사 이사회 의결을 거쳐 결정된다.

 

2기 준감위는 삼성의 지배구조 개편을 핵심 과제로 추진했다. 이 위원장은 삼성에 그룹 차원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꾸준히 제기했다. 이 위원장은 2기를 마무리하는 소감으로 "1기가 긴급한 큰 수술을 했다면 2기는 체력을 회복하고 체질을 개선하는 시간이었다"며 "그 과정에서 삼성 전체에 준법경영 문화가 정착하고 준법이 중요하다고 인식시킬 수 있었다"고 자평했다.

 

이 위원장은 3기 준감위의 방향성과 관련, "2기가 1기에서 이뤄놓은 성과를 바탕으로 삼성의 준법경영 문화를 체질화했다면, 3기는 한 걸음 더 나아가면서 좀 더 발전적인 부분에서 진전이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재용 회장의 부당합병·회계부정 혐의 사건의 선고 연기와 관련, "재판부에서 현명한 판단을 하겠지만, 준감위의 기본적인 업무 수행에는 영향이 없을 것"이라며 "다만 어느 부분에 더 중점을 둘지에 대해서는 약간의 고민과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