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찰, 서정식 현대오토에버 대표 압수수색...‘지분 고가 매입’ 의혹

스파크앤어소시에이츠’ 지분 정상가보다 비싸게 인수한 배임 혐의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검찰이 서정식 현대오토에버 대표이사의 주거지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검찰이 KT의 ‘보은 투자’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서다.

 

20일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용성진 부장검사)는 서정식 현대오토에버 대표와 스파크앤어소시에이츠(현 오픈클라우드랩) 관계자 등 4명의 주거지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KT클라우드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동서인 박성빈 전 대표가 설립한 차량용 클라우드 업체 스파크앤어소시에이츠를 정상 가격보다 비싸게 인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현대오토에버가 스파크 인수 과정에 관여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확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KT클라우드는 지난해 9월 스파크앤어소시에이츠 지분 100%를 206억8000만원에 사들이면서 스파크를 인수한 뒤 자회사로 편입하고 회사명을 오픈클라우드랩으로 변경했다. 검찰은 스파크앤어소시에이츠의 거래 물량 100%를 현대오토에버가 소진하는 만큼 이 과정에서 현대오토에버의 도움없이 KT클라우드가 스파크를 매입하기는 어렵다는 판단을 내렸다.

 

이를 두고 현대차가 2021년 경영난에 빠진 구현모 KT 전 대표 형의 회사 에어플러그를 인수해준 데 대한 보은 성격으로 수십억원의 프리미엄을 얹어주는 등 정상가보다 비싸게 사준 게 아니냐는 배임 의혹이 불거졌다.

 

검찰은 이에 대해 구 전 대표와 윤경림 전 KT 사장 등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로 입건하고 KT 본사와 KT클라우드, 스파크앤어소시에이츠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7일 스파크앤어소시에이츠 인수에 관여한 KT와 KT클라우드 직원 2명의 주거지를 추가로 압수수색한 바 있다.

 

업계 일각에선 이와관련, KT그룹을 중심으로 진행되던 검찰의 수사가 현대차그룹으로 확대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조심스럽게 내놓고 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관련자를 소환 조사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