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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회사 ‘디지털 전환’ 가속도

올해 총 5845억원 투입…금융사 10곳중 6곳 추진

금융회사 10곳중 6곳 이상이 올해 디지털사업 추진을 위해 평균 82억원의 예산을 배정하는 등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은행 17개사·카드 8개사·보험 41개사·증권 42개사 등 금융회사 108곳을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 추진 현황을 조사한 결과, 71개사(65.7%)가 디지털 전환을 활발하게 추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디지털 전환이란 기업들이 고객, 외부환경 등의 변화에 따라 디지털과 물리적인 요소를 통합,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상품·서비스를 창출하고 이를 경영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한 기업은 올해 총 164건의 디지털 전환 사업을 계획중인 것으로 파악됏다. 이를 위해 총 5844억8000만원의 예산도 배정했다. 회사당 평균 82억3000만원 꼴이다.

 

이중 은행의 경우 평균 235억6000만원의 예산을 투입, 가장 많은 금애을 기록했다. 17개사 모두에서 총 48건의 디지털 전환 사업을 추진중이다. 카드는 평균 52억6000만원, 보험 32억1000만원, 증권 28억1000만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사업 내용을 보면 인공지능(AI) 서비스 도입·확대 38건, 로봇 자동화 프로세스(RPA) 등 내부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37건,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고도화 26건 순이었다. 디지털 전담조직을 둔 금융사는 63곳(58.3%)에 이른다. 평균 56.4명의 인력이 배치됐다. 이중 36개사(33.3%)는 디지털 전담조직의 책임자를 임원으로 지정했다.

 

은행·카드 권역이 보험·증권보다 전담조직 설치 비율이 높고 조직 규모도 더 컸다. 은행과 카드의 전담조직 인원은 각각 105.5명, 107.0명에 달했다. 보험은 20.9명, 증권은 34.7명 수준이다. 특히 상위 4개 시중은행의 디지털 전환 전담 인력은 평균 194.5명으로 집계됐다.

 

이들중 64개사(59.3%)는 디지털 전문인력 추가 확보 방안도 별도 마련중이라고 답변했다. 금감원은 “디지털 전환으로 보안·운영·내부통제 리스크의 발생이 예상된다”며 “금융회사의 책임 있는 혁신을 지원·유도하는 한편 디지털 리스크에 대한 감독과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