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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 2Q 영업손실 8973억원

매출 3.7조원 전분기대비 3.1% 증가…영업이익 당기순익 적자 전환
수주량 증가 선가 상승 불구 강재값 선반영, 공사선실금 충당 등 영향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 한국조선해양이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3조7973억원, 영업손실 8973억원을 기록했다.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부문 중간 지주사다. 매출은 선박 건조물량 증가로 전분기대비 3.1% 증가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등은 나란히 적자 전환했다.

 

올들어 수주량 증가 및 선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급격한 강재가격 인상이 점쳐지면서 조선부문의 8960억원 공사손실충당금이 선반영된 게 주된 이유다. 여기에 해양부문은 매출 감소에 따른 고정비 부담 증가, 플랜트부문은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공정 지연 등의 영향도 한국조선해양의 적자폭을 키운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강재가 급등 전망에 따라 예측 가능한 손실액을 보수적으로 반영하면서 일시적으로 적자 규모가 커졌다”며 “원자재가 인상이 선가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는데다 안정적인 수주잔량을 바탕으로 수익성 중심의 영업 전략을 펼치고 있어 하반기부터는 실적이 본격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조선해양은 올해 상반기에만 총 162척(해양플랜트 2기 포함), 140억불을 수주하는 등 연초 세운 조선·해양부문 목표액 149억달러를 조기 달성, 2년 반치 이상의 안정적인 수주잔량을 확보한 상태다. 한국조선해양은 향후 강재의 원재료인 철광석 가격이 안정을 되찾고 올해 수주한 선박의 매출 비중이 점차 커지면서 실적 개선의 속도도 빨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또 해운 운임과 유가의 상승에 힘입어 선박, 해양플랜트 발주가 꾸준히 이어지는 가운데 전 세계적인 환경규제 강화로 조선 시장이 친환경 기술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것 역시 실적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사측은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