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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해외수주 '12조 시대' 활짝…작년 사상 최대 실적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현대모비스가 해외수주 10조원 시대를 열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북미와 유럽 등 해외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92억2000만달러(약 12조2000억원)를 수주했다. 이는 당초 목표액(53억6000만달러)를 72% 초과 달성한 금액이다. 현대모비스 입장에선 창사이래 최고의 해외수주 성적표를 받은 셈이다.

 

지난해 현대모비스의 해외 수주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은 유럽 완성차 메이커로부터 수조원대 전동화 부품을 수주한 게 1등공신 역할을 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독일 완성차 브랜드에 전동화 핵심 부품인 배터리 시스템(BSA)을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이 배터리 시스템은 해당 완성차의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에 탑재될 예정이다. 현대모비스는 해당 완성차의 유럽내 공장 인근에 신규 생산 거점을 마련해 안정적으로 부품을 공급하게 된다.

 

현대모비스는 많은 대형 완성차들과 지속적인 신뢰 관계를 구축했다. 안정적인 양산 품질과 현지 생산 거점 운영에 이 같은 고객 믿음에 힘입어 해외 수주 부문에서 뚜렷한 성과로 달성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현대모비스에 대한 공격적인 연구개발 투자 지원이 해외수주 실적을 끌어 올리는데 결정적 역할으 한 것으로 지목됐다. 현대모비스의 지난해 연구개발투자비는 1조6400억원에 달한다. 이는 전년대비 20% 가량 증가한 금액이다. 현대모비스는 전동화,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등 미래 모빌리티 핵심 분야에서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를 발판삼아 해외 수주 성과를 꾸준히 쌓아 올리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전동화, 전장, 램프, 샤시 등의 분야에서 전략 부품을 중심으로 해외 수주 확대에 나설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전동화 핵심 부품을 중심으로 증강현실 헤드업디스플레이(AR-HUD),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등 전장 제품과 독립형 후륜조향시스템(RWS), 롤러블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신기술 적용 제품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강화한다는 게 현대모비스이 계획이다.

 

올해 현대모비스의 해외 완성차 대상 핵심 부품 수주 목표액은 93억4000만달러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해외 수주 고삐를 죄기 위해 이달 초 열린 CES2024에서 다양한 글로벌 고객사를 만나 공격적인 영업 활동을 전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