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포스코 회장 후보자 18명 압축...“첫 관문 통과자 누구?“

후추위 외부자문단 통해 차기 회장 후보자 철저히 검증키로
24일 제7차회의 ‘숏리스트’ 결정후 1월 말 심층면접 대상자 확정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포스트 최정우 누구?"

포스코홀딩스 CEO후보추천위원회(이하 후추위)는 17일 위원 전원이 참여한 가운데 6차 회의를 개최하고 회장 후보를 18명으로 압축했다. 이날 후추위에서는 지난 제5차 회의에서 외부 평판조회 대상자 15명에 대한 조회 결과를 회신받고 심사에 착수했다.

 

후추위는 외신 명단 가운데 ‘외부 롱리스트’ 12명을 결정하고 또한 추가심사를 통해 얻어진 ‘내부 롱리스트’ 6명을 포함한 총 18명의 ‘롱리스트’를 확정했다. 후추위는 이날 확정된 ‘롱리스트’ 18명에 대해 외부인사 5인으로 구성된 ‘CEO후보추천자문단’에 평가 자문을 의뢰했다.

 

후추위에선 1차심사 통과자 18명의 정보 외부 유출을 차단하기 위해 바짝 신경쓰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과 권영수 전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 등 몇몇 후보자들이 호사가의 입에 오르 내리고 있다.

 

우선 포스코 내부 인사 6명에는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 정기섭 포스코홀딩스 대표이사 사장 등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외부출신 후보자 명단에는 권영수 전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 이영훈 전 포스코건설 사장 등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18명의 후보자를 심사할 ‘CEO후보추천자문단’은 산업계, 법조계, 학계 등 분야별 전문인사로 구성됐다. ‘CEO후보추천자문단’은 회장후보군의 자격심사에 대해 공정성과 객관성을 갖추기 위해 한시적으로 도입한 제도이다.

 

‘CEO후보추천자문단’은 후추위에서 제공하는 ‘롱리스트’에 속한 후보자들의 자기소개서, 평판 조회서 등을 토대로 포스코 홀딩스 회장 후보 5개 항목의 자격요건에 맞춰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후추위 측은“자문단은 후추위와 독립해 후보들의 산업 전문성과 경영능력을 철저히 검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후추위는 자문단 평가결과를 반영해 오는 24일 제7차회의에서 ‘숏리스트’를 결정한다. 또 숏리스트 대상자를 상대로 1월 말 심층면접대상자를 최종 선정한 뒤 최후의 1인에게 포스코 회장을 맡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