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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 "부당비교광고" vs 쿠팡 "문제없다"...최대판매수수료 설전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 11번가와 쿠팡간 최대판매수수료 설전이 치열하다. 11번가가 쿠팡을 표시광고법 및 전자상거래법 위반으로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에 신고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3일 쿠팡은 뉴스룸을 통해 ‘쿠팡의 늪에 빠진 중소셀러들’이라는 한 언론매체 보도에 대한 유감자료를 게시하면서 ‘쿠팡이 수수료 45%를 떼어간다’는 내용을 강하게 반박했다.

 

당시 뉴스룸에 적시한 쿠팡의 최대판매수수료는 10.9%였던 반면 11번가는 20%에 달했다. 11번가는 이 부분을 문제 삼았다. 쿠팡이 자사 수수료가 낮다는 주장을 하기 위해 11번가의 판매수수료를 쿠팡에 유리한 기준에 맞춰 비교·명시한 ‘부당비교광고’로 고객들에게 오인의 소지를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판매수수료는 상품판매와 관련된 중요한 거래조건으로 이커머스 각 사업자가 상품 가격, 판매량 등에 따라 카테고리별로 각각 다르게 설정하고 있다.

 

11번가는 쿠팡이 명확한 기준이나 객관적인 근거없이 극히 일부 상품에 적용되는 최대 판매수수료 만을 비교해 11번가 전체 판매수수료가 쿠팡에 비해 과다하게 높은 것처럼 왜곡해 대중에게 공표했다는 것이다. 부당한 표시·광고행위를 금지하는 ‘표시·광고 공정화에 관한 법률’을 위반했다는 요지다.

 

11번가는 또 전체적인 판매수수료가 높다라는 오인의 소지를 제공함으로써 거짓 또는 과장된 사실을 알리거나 기만적 방법을 사용해 소비자를 유인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는 전자상거래법을 위반했다고 덧붙였다.

 

11번가 측은 “쿠팡이 언급한 11번가 최대 판매수수료(명목수수료, 20%)는 11번가 전체 185개 상품 카테고리 중 단 3개(디자이너 남성의류, 디자이너 여성의류, 디자이너 잡화)에 한해서만 적용되고, 180개 카테고리 명목수수료는 7~13%”라고 밝혔다.

 

11번가 측은 이어 “기업 이미지 손상과 판매자, 고객 유치에 큰 영향을 주는 중대한 사안이라 판단해 신고를 결정했다”며 “공정위 엄중한 판단을 통해 공정한 경쟁이 이뤄질 수 있는 올바른 시장 환경이 조성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같은 111번가의 주장에 대해 쿠팡 측은 문제 없다고 일축하고 나섰다. 쿠팡 측은 판매수수료는 공시된 자료를 기반으로 공지하고 작성한 만큼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쿠팡 관계자는 “해당 공지는 각사 공시된 자료를 기초로 작성됐고, ‘최대 판매수수료’라는 기준을 명확히 명시하고 있어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