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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저비용 항공사 ‘코로나19’ 직격탄

한중노선 운항 77%↓ 경영난...정부 3000억 지원 검토

[퍼스트경제=김근식 기자] 항공업계가 코로나19 사태에 시름이깊어지고 있다. 항공여객 수요가 급감하면서 성수기인 1분기에도 적자를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국을 비롯해 동남아 단거리 노선 비중이 절대적인 저비용항공(LCC)의 경우는 상황이 더 심각하다.

 

각 항공사들은 희망휴직, 무급휴가 등을 실시하는 등 허리띠를 바짝 졸라매고 있다. 코로나19로 경영난을 겪는 LCC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최대 3000억원 상당을 지원키로 하는 등 대책마련에 총력을 경주하고 있다.

 

◆적자 늪에 빠진 항공업계…코로나에 설상가상=지난해 제주항공(-329억원), 진에어(-491억원), 티웨이항공(-192억원), 에어부산(-505억원) 등 LCC가 모두 적자전환했다. 이중 이스타항공과 에어서울은 실적을 공시하진 않지만 적자를 면치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일본 불매운동으로 수익성이 양호한 일본 노선 수요가 급감한 것도 실적 부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대표 인기노선의 하나인 홍콩 노선도 시위로 탑승객이 줄고 대체노선으로 개발한 동남아 노선 경쟁 심화가 악재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최근엔 중국발 코로나19 사태가 벌어지면서 회복 조짐에 찬물을 끼얹었다. 지난달 중순부터 확산된 코로나19로 안해 항공여객이 한달새 32.2%나 급감했다. 지난 2003년 사스, 2015년 메르스보다 큰 충격파다. 사스의 경우 발병 4개월 후인 2003년 3월 항공여객이 전년 동기대비 8.4%, 메르스는 발병 한달 뒤인 2015년 6월 12.1% 감소하는 데 그쳤다.

 

코로나19로 인해 항공여객 수요가 줄면서 중국 노선 운항도 급감했다. 연초 주 546회 운항하던 중국노선이 2월 첫째주 주 380회로 30% 가량 줄었고, 셋째주엔 주 126회로 77% 급감했다. LCC들은 경영난 타개를 위해 허리띠 졸라매기에 들어갔다. 제주항공은 위기경영체제 돌입을 선언하고 경영진이 먼저 임금의 30% 이상을 반납하기로 했다. 기존 승무원에 대해선 무급휴가를 확대하기로 했다. 티웨이항공과 이스타항공 등 나머지 LCC도 희망휴직과 무급휴가를 신청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항공업계의 실적 회복은 비수기인 2분기가 지나고 성수기인 3분기가 돼야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다. 항공업계 한 관계자는 "일본 불매운동과 홍콩 파업 사태의 여파가 가시기도 전에 코로나19 확산되면서 항공수요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 특히 중국과 동남아 등 단거리 노선 수요가 급감하면서 LCC에 직격탄으로 작용했다“고 말했다.

 

◆정부, 코로나19에 날개꺾인 LCC 등에 3000억원 지원=항공업계가 코로나19로 인해 심각한 경영난을 호소하자 정부가 17일 '코로나19 대응 경제장관회의'에서 이같은 지원 내용을 골자로 한 항공분야 긴급 지원대책을 내놨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국내 항공사의 한중 노선 운항횟수는 77% 급감했다. 이달 1∼10일 여객 감소는 전년 동기대비 중국 64.2%, 동남아 19.9%로 동남아 주요 노선까지 여객 수요 위축이 확산되고 있다. 항공권 예약 취소·환불이 급증하며 최근 3주간 항공사 환불금액은 대한항공 1275억원, 아시아나항공 671억원, 제주항공 225억원, 진에어 290억원 등 3000억원에 달한다.

 

이에 정부는 매출 급감·환불 급증 등으로 일시적 유동성 부족을 겪는 항공사에 대해 산업은행의 대출심사 절차를 거쳐 필요한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했다. LCC에 대해 최대 3000억원 내에서 부족한 유동성을 적시에 지원할 계획이다.

 

전년 동기대비 여객이 감소한 항공사는 다음달부터 최대 3개월간 공항시설 사용료에 대한 납부를 유예한다. LCC의 월평균 공항시설 사용료 납부액은 83억원이다. 또 상반기 중 항공 수요 회복이 안 될 경우에는 오는 6월부터 2개월간 착륙료를 10% 감면하고 인천공항 조명료 등 각종 사용료의 감면 기한도 연장할 예정이다.

 

아울러 신규 과징금 발생시 1년간 과징금 납부를 유예하고 올해 6월까지였던 항공기 안전성 인증(감항증명)과 수리·개조 승인에 대한 수수료 50% 감면기한을 2년 연장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향후 사태 악화 여부 등에 따라 사용료 추가 감면 등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중화권 노선을 대체할 신규 시장 확보를 위해 운수권 배분·신규 노선 발굴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중단거리의 경우에도 베트남 퀴논·라오스 팍세 등 미취항지 신설을 지원하고 민관합동 항공시장개척 지원단을 파견하는 등 해외 항공당국과 협력을 통해 현지 공항의 슬롯 확보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