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주열 한은 총재 “올해 2%성장 어렵다”

3분기 성장률 0.4%로 둔화…디플레이션 우려 확대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올해 우리나라 경제전망이 1%대에 머물 것이란 어두운 전망이 나와 주목된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국회 기획재정위 국정감사에 출석해 올해 경제성장률이 2%를 밑돌 수 있다는 다소 비관적 전망을 내놨다.

 

특히 올해 3분기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0.4%로 둔화된 것과 관련해 금리와 물가, 대외악재 등 여러 변수가 있다면서 면밀히 체크하겠다는 이 총재의 답변도 이어졌다.

 

김성식 바른미래당 의원이 올해 1% 성장에 그치는 것 아니냐고 질의하자 이 총재는 “올해 2%성장이 현재로선 쉽지 않다”면서 “올 4분기엔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어 “(성장률 둔화는) 우려하고 있는 바”라면서 “여러 변수가 있어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날 국감장에 함께 출석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올 4분기에 국내총생산(GDP)이 지난 분기보다 0.97% 정도 늘어나면 성장률 2%를 달성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국내 경제성장률은 1980년 제2차 석유파동 직후 마이너스 1.7%를 기록한 뒤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 마이너스 5.5%로 최악의 성적을 낸 바 있다.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는 0.8%로 이들 3차례를 빼면 성장률이 2%를 밑돈 사례가 없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적극적인 재정정책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재정지출이 생산성을 높여 우리나라 경제의 성장잠재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또 “국내경기의 하락으로 금리를 2차례 내렸다”며 “향후 국내경기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금리정책을 운용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종재는 또 “경기의 하방 경직성 완화정도가 어느 수준일 것이냐는 앞으로 상황 전개를 지켜보고 다른 요인들의 변동추이를 종합 검토해 고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홍남기 부총리는 “이번 4분기에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정책수단을 총동원해 2%이상 성장률을 달성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재정이 제대로 집행돼야 한다”며 “이월 및 불용재정 집행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정책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또 3분기 성장률 둔화 원인으로 건설산업의 민간 투자가 부진하고 소비여력도 줄어든 점을 지목했다. 홍 부총리는 “민간부문의 성장세가 조금 살아났지만 기대에 못 미쳤다”며 “건설투자가 조정국면을 거치며 부진했고 민간소비 여력도 위축됐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3분기 성장률에서 정부의 성장기여도가 1.2%P에서 0.2%P로 떨어진데 대해 지난 2분기 재정 조기집행에 따른 여파라고 분석했다. 그는 “추가경정예산안을 6월부터 시작했는데 8월로 늦어지면서 효과를 제대로 보지 못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