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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적자폭 확대..."어닝 쇼크"

매출 5.8조원‧영업손실 4367억원…“사업구조 혁신중”

[퍼스트경제=최현정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올 3분기 매출 5조8217억원, 영업손실 4367억원을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매출은 LCD 팹(Fab) 가동률 조정으로 면적 출하가 전 분기 대비 감소했지만 면적당 판가가 높은 플라스틱 OLED 사업이 본격화되고 모바일용 패널 판매가 확대되며 전 분기(5조3534억원)대비 9% 증가했다.

 

반면 LCD TV 패널 가격이 시장 예상을 상회하는 수준으로 급락하고 관련 팹 가동률 축소, 플라스틱 OLED 신규 공장 가동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로 인해 3분기 영업 적자폭은 지난 분기(영업적자 3687억원) 대비 확대돼 4367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당기순손실은 4422억원이다.

 

서동희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 상무는 “LG디스플레이는 근원적인 경쟁력을 강화하고 차별적인 경쟁력을 갖기 위해 사업구조를 혁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LG디스플레이의 3분기 제품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TV용 패널은 LCD TV 팹 가동률 조정에 따른 출하 감소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9%포인트 축소된 32%를 기록했다.

 

모바일용 패널은 플라스틱 OLED 패널 생산이 본격화되며 28% 차지하며 전 분기 대비 9%포인트 늘어났다. 노트북 및 태블릿용 패널은 21%, 모니터용 패널은 18%를 차지했다.

 

서 전무는 “LCD TV 부문은 팹 다운사이징을 기본으로 보다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쟁력 확보 방안을 찾아낼 것”이라며 “기존 LCD 영역에서 차별화가 가능한 IT, 커머셜, 오토 사업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대형 OLED는 제품 본연의 가치를 활용한 시장 대세화를 가속화하고 스마트폰용 플라스틱 OLED의 사업 조기 안정화 기조를 지속 유지해 나갈 것”이라며 “LCD 구조개선 활동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차별적 가치를 줄 수 있는 기술과 제품군을 중심으로 장기 비전을 수립해 시장과 소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