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CJ프레시웨이, 양산 물류센터 가동

하루 3만식 식재료 공급...국제규격 축구장 2배 크기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 CJ프레시웨이가 양산에 최대형 물류센터를 가동한다. CJ프레시웨이는 이달부터 경상남도 양산 인근에 영남권 식자재 유통을 담당할 자동화 물류센터를 4일 신규 오픈했다.

 

경상남도 양산시에 새롭게 문을 연 CJ프레시웨이의 ‘동부 물류센터’는 축구장 2배(2만2000㎡)에 달하는 면적으로 영남권 식자재 물류센터 가운데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지상 2층으로 조성된 물류센터에는 각 층마다 상품별 적온 보관을 위한 상온, 냉장, 냉동 창고가 설치됐다.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양산 물류센터와 비교해 규모는 5배가량 확장됐다. 이 물류센터는 하루 처리 물동량도 2.2배 증가해 최대 400여t 소화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CJ프레시웨이는 외식 프랜차이즈, 식품 제조 공장 등 영남권에 위치한 주요 B2B 고객사를 대상으로 하루 3만여건에 달하는 식자재를 공급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문을 연 동부 물류센터에는 식자재의 입고부터 고객사별 배송까지 오차율 ‘ZERO’를 목표로 최첨단 자동화 시스템이 적용됐다. 식자재의 자동 분류 및 피킹은 물론 재고관리 등 식자재 물류에 최적화한 시스템을 갖췄다.

 

이를 통해 고객사별 식자재 분류에서 차량 적재까지 평균 2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배송서비스 개선과 상차시간 단축을 위해 93대의 차량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는 도크(Dock)를 설치했다.

 

이 물류센터는 업계 최초로 ‘W-Navi(더블유 내비)’ 시스템을 적용했다. ‘W-Navi’ 시스템은 물류센터 전체 레이아웃을 정보화해 위치 정보를 기본으로 입고, 적치, 출고지시 및 재고관리를 지원하는 스마트 물류 시스템이다. CJ프레시웨이는 동부 물류센터가 운영되면서 주문에서 배송까지 소요되는 시간도 최적화가 가능해졌으며, 수도권 물류센터 보관 운용률도 개선됐다고 밝혔다.

 

윤태혁 CJ프레시웨이 SCM담당은 “동부 물류센터가 본격 가동되면 영남권 고객에게 적시 배송이 가능해 고객사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은 물론, 지역의 유명 식자재 구매 확대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향후 기존 운영 중인 물류센터에도 첨단 자동화 시스템을 적용해 물류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CJ프레시웨이는 현재 이천을 비롯해 수원, 장성 등 전국 6곳에서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