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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탈쇼핑 5년새 5배 급성장

3040세대 렌탈 서비스 주타킷...전체 판매 비중 81%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 소비자가 일정액을 내면 상품이나 서비스를 주기적으로 제공받는 ‘구독소비’가 인기다. 정수기 등으로 대표되던 ‘렌탈 서비스’가 이제 온열건강기기, 펫드라이룸 등 다양한 품목으로 확대되면서 전성기를 맞고 있다.

 

G마켓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렌탈 서비스 판매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올해 9월 16일 현재 렌탈 서비스가 5년전보다 5배 이상(448%) 급증했다.

 

지난해 동기와 비교해도 39%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인기 품목으로 안마의자 판매량이 올 들어, 작년 동기 대비 435% 급증했다. 의류건조기(111%)와 공기청정기(106%) 등은 나란히 2배 이상 신장했다.

 

5년 전 동기와 비교하면 안마의자는 1089%, 공기청정기는 4124% 급증했다. 특히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3040세대를 주축으로 렌탈 시장이 커지고 있다. 렌탈 서비스 신청 연령대를 살펴보면, 40대 고객의 구매 비중이 과반수에 육박하는 46%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30대가 35%로 뒤를 이었다. 즉, 렌탈 서비스 이용 고객 5명 중 4명이 3040세대라는 의미이다.

 

다양해진 품목 역시 렌탈 서비스 인기에 한 몫하고 있다. 식기세척기, 음식물처리기를 비롯해 커피머신, 에어프라이어, 인덕션 등 각종 주방가전용품과 LED마스크, 드라이기 등의 미용기기, 그리고 펫드라이룸 등 이색 반려동물용품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이뿐 아니라 척추온열의료기기, 눈 마시지기 등 건강 관련 용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외에도 오픈갤러리의 그림 렌탈과 실내 식물재배기 등 이색적인 상품들도 지속적으로 선보이는 추세다.

 

이한진 G마켓 사업개발팀 매니저는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제품을 초기 비용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새로운 제품으로 교체할 수 있어 렌탈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매니저는 또 “앞으로 보다 다양한 품목에서 렌탈 형태의 서비스가 도입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소비자들의 렌탈 쇼핑은 더욱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