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도심형 재개발·건축 아파트 열풍

분양시장 신도시∙택지지구서 도심 재개발∙재건축으로 이동

[퍼스트경제=김응석 기자] 한동안 부동산 시장이 신도시나 택지지구 아파트 분양에 집중됐다. 

 

하지만 최근에는 서울이나 대대광(대구∙대전∙광주) 등 도심 속 재개발∙재건축 분양 단지가 활기를 띄면서 분양 열기가 지방 도심까지 이어지는 모양새다.

 

최근 재개발∙재건축 아파트들이 인기를 얻는 것은 그동안 도심에 공급이 부족해 신규 아파트이 희소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또 재개발∙재건축 분양 단지는 이미 잘 갖춰진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대부분 대형 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로 지어져 수요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청약시장에서도 도심 재개발∙재건축 아파트들은 인기가 높다. 대우건설이 지난 8월 분양한 서울 동작구 '이수 푸르지오 더 프레티움'은 89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1만8134명이 몰려 평균 203.8대 1의 경쟁률로 전 주택형이 마감됐다.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이후 서울 주택공급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청약 수요가 대거 몰린 것으로 보고 있다. 지방도 생활 인프라가 잘 갖춰진 도심 재개발 재건축 신규 아파트들은 높은 청약률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 1월 대구 남산4-4구역을 재개발한 ‘남산 자이 하늘채’ 아파트는 84.34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특별공급을 제외한 551가구 모집에 4만6,469명이 몰렸다. 지난 4월 전주시 덕진구 우이동 우이주공1단지를 재건축한 뒤 분양한 '우아한시티’ 아파트도 19.1대 1의 높은 경쟁률로 마감되며 조기 완판됐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최근 서울을 비롯해 대대광 청약시장이 뜨거워진 이유는 도심속 아파트의 희소성이 강조됐기 때문”이라며 “지방 역시 도심은 신규 아파트를 공급할 땅이 부족해 주거 환경이 우수한 재개발∙재건축 분양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