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슈]한국GM, 노조 전면파업

2002년이후 17년만의 총파업...자동차 1만대 생산차질 우려

[퍼스트경제=김근식 기자] 한국GM 노동조합이 사측을 상대로 기본급 인상 등을 요구하며 9일 전면파업에 돌입했다. 한국GM 노조가 전면파업에 나선 것은 지난 2002년 제너럴모터스(GM)가 회사를 인수 한 이후 처음이다.

 

자동차업계는 노조가 앞서 진행한 부분파업과 이번 전면파업에 따라 3일간 생산 차질을 빚는 물량은 모두 1만대에 달할 것으로 우려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는 9일부터 11일까지 전체 조합원이 참여하는 전면파업에 들어갔다. 한국GM 조조 상무집행위원과 대의원 등은 이날 한국GM 부평공장 서문을 제외한 다른 출입구를 막고 조합원 출입을 금지했다.

 

이번 파업에는 한국GM 소속 조합원 8000명뿐 아니라 연구개발(R&D) 신설법인 GM테크니컬센터코리아 소속 조합원 2000명 등 1만명이 참여한다. 한국GM 노조는 기본급 5.65% 정액 인상, 통상임금 250% 규모 성과급 지급, 사기진작 격려금 650만원 지급 등을 담은 임금협상 단체교섭 요구안을 제시하고 있다.

 

인천 부평2공장의 지속가능한 발전 전망 계획, 부평 엔진공장 중장기 사업계획, 창원공장 엔진생산 등에 대한 확약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한국GM 사측은 2014년부터 5년 동안 누적 적자가 5조원에 달하는 등 경영난을 겪고 있기 때문에 임금 동결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