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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휴대폰 업종만 일본 앞질러

CEO스코어, 은행·유통·식음료 등의 업종은 일본의 절반

[퍼스트경제=최현정 기자] 반도체·휴대폰 등의 업종은 우리나라 기업이 일본보다 매출 외형이 월등히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은행이나 유통, 식음료 등 나머지 주요 업종은 일본 기업에 비해 턱없이 뒤쳐졌다. 아울러 일부 업종의 경우엔 최근 몇년새 오히려 일본에 추월을 허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14일 CEO스코어에 따르면 15개 주요 업종별로 양국의 상위 3개 기업 매출을 집계한 결과 지난해 한국은 총 8587억달러(1050조원)로 일본(1조7529억달러)의 49%수준이다. 이는 2015년 한국(7881억달러)과 일본(1조5695억달러)간 격차 50%에 비해 1%포인트 줄어든 비율이다.

 

이번 조사는 반도체, 보험, 생활가전, 석유화학, 식음료, 유통, 은행, 인터넷, 자동차, 자동차부품, 제약, 철강, 통신, 화장품, 휴대전화 등 15개 주요 업종중 한일 양국의 '톱3 기업'(반도체, 인터넷, 화장품, 휴대전화는 각 2개) 총 41개를 대상으로 했다.

 

삼성전자·SK하이닉스의 반도체와 삼성전자·LG전자의 휴대전화 부문에선 일본을 추격권 밖으로 크게 따돌렸다. 휴대전화 업종은 한국이 974억달러의 매출로 일본(68억달러)의 14.4배에 달했다. 반도체도 7.7배(1136억달러·148억달러)의 차이를 보이며 확실한 '경쟁우위'를 점했다. 특히 지난 2014년에는 격차가 각각 9.2배와 3.6배였으나 4년 만에 그 격차가 더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13개 업종에선 일본 매출을 밑돌았다. 이중 은행(49%)과 유통(47%), 식음료(47%), 보험(39%), 자동차부품(38%), 통신(20%), 자동차(15%), 제약(9%) 등 8개 업종은 일본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제약 업종의 경우 일본은 다케다, 아스텔라스, 오츠카 등 연매출 100억달러 이상의 글로벌 제약사를 보유한 데 비해 한국은 유한양행, 녹십자, 광동제약 등 상위 3개사 매출을 합쳐도 36억달러에 불과했다. 3분의 1 수준에 그치는 셈이다.

 

자동차와 자동차부품 업종은 2014년과 비교했을 때 일본 대표 기업들은 매출이 전반적으로 늘었다. 반면 한국 '톱3' 기업들은 오히려 감소하며 격차가 더 벌어졌다. 또 인터넷과 생활가전 업종은 2014년까지는 한국 기업들이 우세했으나 지난해에는 역전된 것으로 조사됐다.

 

CEO 스코어 관계자는 "아베 신조 정부 출범 후 일본 경제가 '상승기류'를 타면서 기업 매출이 크게 늘어난 것 같다"며 "우리나라는 업종별 1위 기업의 경쟁력은 강하지만 2,3위로 내려갈수록 매출 규모가 급격히 떨어지는 것도 격차의 요인"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