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슈]'삼성' 이재용, 日 수출규제후 첫 사장단 회의

이 부회장 “긴장하되 두려워 말고 위기 극복하자” 강조

[퍼스트경제=최현정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전자 계열사 사장단을 긴급 소집하고 일본 수출규제에 대해 극복 의지를 다시 한번 피력했다. 일본 정부가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배제한 뒤 이재용 부회장이 주재한 첫 긴급 사장단 비상대책 회의다.

 

이재용 부회장은 5일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사장단 및 최고경영진들을 긴급 소집하고 비상대책 회의를 가졌다.

 

이 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긴장은 하되 두려워하지 말라”고 당부하며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 한단계 더 도약한 미래를 맞이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자”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는 삼성전자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사업을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 김기남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진교영 메모리사업부장(사장), 강인엽 시스템LSI사업부장(사장), 정은승 파운드리사업부장(사장)과 영상디스플레이(VD) 사업부의 한종희 사장 등이 참석했다.

 

또한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사장과 이윤태 삼성전기 사장, 전영현 삼성SDI 사장 등도 함께 자리했다. 이 부회장은 최근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 계획 및 미래 경쟁력 강화 방안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현재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한 위기 상황으로 인한 영향과 향후 대응 방안 등도 협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회장은 6일부터는 삼성전자를 비롯한 전자 계열사의 전국 주요 사업장을 직접 찾아 현장경영 행보에 더욱 주력할 방침이다. 평택 메모리 반도체 생산라인을 비롯해 기흥 시스템LSI 및 파운드리 생산라인, 온양과 천안의 반도체 개발·조립·검사 사업장, 삼성디스플레이 탕정사업장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이 지난달부터 고순도 불화수소 등 반도체·디스플레이 3대 소재와 관련해 수출 규제를 강화하자 삼성전자는 재고 확보와 국산화 테스트 등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고강도 대응체제를 갖추고 있다.

 

이 부회장은 삼성전자의 굳건한 움직임을 보이기 위해 오는 9월 일본 도쿄, 10월 독일 뮌헨에서 행사를 예정대로 개최할 계획이다. 앞서 이 부회장은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시작 직후인 지난 7일 일본을 방문해 현지 상황을 점검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