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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최태원 SK회장 '착하게 돈벌기' 실험경영

SK그룹 16개 계열사 '사회적 가치' 경영 스타트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착하게 돈버는 색다른(?) 경영 실험이 시작됐다. SK그룹이 경제적가치와 사회적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경영시스템을 구축, 본격 가동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국내 대기업중 처음 실험하는 이번 경영시스템은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최근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역할을 강조하며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등이 공존토록하는 미래지향적인 인식에서 출발한다. 

 

SK는 21일 서울 종로구 서린동 사옥에서 사회적 가치 측정 취지와 방식, 주요 관계사 측정 결과, 향후 계획 등을 공개하는 내용의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사회적 가치는 기업 경영활동 등을 통해 일자리 부족, 환경 오염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한 성과를 의미한다.

 

SK그룹이 일종의 '착하게 돈벌기' 실험에 들어간 셈이다. 최 회장의 특명을 받은 SK는 경제적가치와 사회적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더블보텀라인(DBL, Double Bottom Line) 경영'을 위해 사회적가치 측정 시스템까지 구축했다.

 

SK는 SK이노베이션을 비롯한 16개 주요 관계사가 2018년 창출한 사회적 가치 측정결과를 이날부터 순차적으로 공개한다. SK 관계자는 "재무제표를 각 사별로 공개하듯, 사회적 가치 역시 각 계열사별로 공개했다"고 설명했다.

 

공표 방식과 시점은 각 사별로 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 때 밝히거나 지속가능보고서에 기재하는 등 자율로 정하게 된다. SK가 사회적 가치 측정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결정한 이유로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DBL 경영'을 공식화하기 위함이다.

 

최태원 SK 회장은 "측정(measure)할 수 없는 것은 관리(manage)될 수 없다"는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 피터 드러커의 말을 인용, 사회적 가치 측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하이닉스 등 SK그룹 주요 3개 계열사의 지난해 사회적 가치 창출 규모는 12조3327억원에 달한다. 회사별로는 SK이노베이션 1조1610억원, SK텔레콤 1조6520억원, SK하이닉스 9조5197억원 등이다.

 

사회적 가치는 경제간접 기여성과(기업 활동을 통해 국내 경제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가치), 비즈니스 사회성과(제품·서비스 개발, 생산, 판매를 통해 발생한 사회적 가치), 사회공헌 사회성과(지역사회 공동체에 대한 사회공헌활동으로 창출한 가치) 등으로 구분됐다. SK는 이날 사회적 가치 측정체계가 아직 미완이라고 강조했다. 소비자 피해 관련 사건·사고, 지배구조 개선 성과, 법규 위반 사항 등 측정방법이 아직 개발되지 않은 항목은 공표시에 주석에 표기한다.

 

사회적 가치 성과를 부문별로 보면 SK이노베이션은 ▲경제간접 기여성과 2조3000억원 ▲비즈니스 사회성과 마이너스(-) 1조1884억원 ▲사회공헌 사회성과 494억원이다. 또 SK텔레콤은 ▲경제간접 기여성과 1조6000억원 ▲비즈니스 사회성과 181억원 ▲사회공헌 사회성과 339억원이다. SK하이닉스는 ▲경제간접 기여성과 9조9000억원 ▲비즈니스 사회성과 -4563억원 ▲사회공헌 사회성과 760억원이다.

 

경제간접 기여 성과에서 고용부문은 SK이노베이션 923억원, SK텔레콤 6091억원, SK하이닉스 3조286억원이다. 납세는 SK이노베이션 7135억원, SK텔레콤 2924억원, SK하이닉스 5조8328억원에 달했다. 또 SK하이닉스가 반도체 생산과정에서 유발되는 불순물을 처리하는 스크러버장치를 혁신적으로 개조해 창출한 사회적 가치는 540억6000만원으로 측정됐다.

 

SK텔레콤이 2016년 선보인 '티맵 운전습관' 서비스가 교통사고 예방으로 창출한 사회적 가치는 487억원이다.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 SK루브리컨츠가 연비 개선과 온실가스 저감 효과가 있는 고급 윤활기유 유베이스 개발을 통해 창출한 사회적 가치는 1315억원으로 조사됐다. 사회적 가치 성과에 마이너스도 있다. SK이노베이션과 SK하이닉스는 생산 공정에서 나오는 오염물질 때문에 비즈니스 사회성과가 각각 -1조1884억원, -4563억원으로 평가됐다.

 

이항수 SK수펙스추구협의회 부사장(PR팀장)은 "사회적 가치 측정은 그동안 어떤 기업들도 하지 않았던 방식이며 '지도에 없는 길'을 가는 것이나 마찬가지다"며 "앞으로 시행착오도 겪겠지만,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동시 추구는 지속가능하고 '새로운 SK'를 위한 길"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