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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카드사 ‘수수료 인하’ 직격탄

중소형 카드업체 1분기 경영실적 '악화'

신용카드사의 올해 1분기 실적이 엉망이다.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가 실적을 꺾는데 직격탄 역할을 했다.

 

16일 신한, 삼성, KB국민, 현대, 롯데, 우리, 하나 등 7개 전업 카드사는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은 4534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30억원(0.7%) 감소한 금액이다.

 

이들 카드사의 순이익 합계는 소폭 감소한 가운데 대다수 카드업체가 뚜렷한 실적 하락을 보였다.신한카드의 경우 1년 사이 순이익이 169억원(12.1%) 줄었다. 신한카드는 1분기에만 수수료 수익이 312억원 감소했다.

 

롯데카드는 167억원(38.7%), 우리카드 153억원(38.9%), 하나카드 73억원(28.6%)씩 순이익이 일제히 급감했다. 신용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수익이 줄고, 전년 동기 대비로 채권매각 규모도 축소돼 당기순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현대카드는 1분기 순이익이 642억원으로 예외적으로 전년 동기 대비로 381억원(146.0%)이나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1분기에 디지털 인력을 대거 채용하고 대손 비용이 늘면서 순이익이 261억원에 그친 영향이 컸다.

 

삼성카드도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로 88억원(7.9%) 늘었다. 내실경영에 집중해 이익 감소 폭을 최소화했다는 게 삼성카드 측 설명이다. 더 큰 문제는 2분기 이후다. 1분기에는 수수료율 인하가 적용된 2월부터 인하 효과가 반영된 데 반해 2분기부터는 온전히 3개월 실적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카드업계 또다른 관계자는 "2분기부터는 가맹점 수수료 인하 효과가 전 기간에 걸쳐 반영되는 등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할 것"이라고 어두운 전망을 내놓고 있다. 자동차, 이동통신, 대형마트, 항공사 등 대형 가맹점과 수수료 협상 결과에 따라 수수료를 환급해줘야 한다는 점도 신용카드사의 손익부담을 부추기는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