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울아파트 연립주택보다 귀하신 몸

아파트 값 연립주택보다 10%가량 비싸게 형성

정부의 부동산 규제에 아파트 가격이 하락세로 조정됐지만 지역에 따라 아파트와 단독주택의 가격대가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만렙’은 4월 서울 아파트 중위가격을 분석한 결과를 15일 밝혔다. 조사 결과 서울 아파트 중위가격이 8억2574만원으로 단독주택(7억199만원)과 연립주택(2억6413만원) 가격 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가격대를 형성했다.

 

KB부동산의 주거형태별 중위가격 상승률을 비교한 결과 서울의 경우 단독주택과 연립주택에 비해 아파트 중위가격 상승률이 압도적으로 높은 10.96% 기록했다. 반면 경기도와 5대 광역시, 기타지방에서는 아파트 상승률보다 단독주택의 상승률이 더 높았다. 경기도의 아파트 중위가격 상승률은 4.45%을 보였지만 단독주택은 7.90% 상승한 것이다.

 

5대 광역시도 마찬가지로 아파트 중위가격 상승률은 0.27% 수준이었지만 단독주택은 4.23%의 상승률을 보였다. 기타 지방에서 아파트는 –4% 하락한 반면 단독주택의 경우 8.80% 상승해 압도적으로 단독주택 가격 상승률이 높았다.

 

오대열 경제만랩 리서치팀장은 “서울의 경우 주택공급이 제한적이고 수요가 많기 때문에 환금성이 좋은 아파트가 강세를 누리고 있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주택공급도 풍부하고 획일적인 아파트보단 단독주택이 더 강세를 누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