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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중국1공장' 전기차 공장으로 전환

기존 모델 생산중단…합작사 위에다그룹에 임대할 듯

기아자동차의 중국 장쑤성 옌청 1공장이 결국 구조조정 절차를 밟을 것 같다.

 

이 공장은 기존 기아차 모델 생산은 중단하고 합작법인의 주주인 위에다 그룹에 공장을 넘겨 전기차전용 공장으로 전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기아자동차에 따르면 둥펑웨이다기아는 "둥펑과 위에다, 기아 등 주주들이 의견을 교환한 결과 1공장에 대한 구조조정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옌청1공장은 지난 2002년 기아차(50%)와 둥펑 자동차(25%), 위에다그룹(25%)이 합작 형태로 둥펑위에다기아를 세우면서 처음 지은 공장이다.

 

둥펑위에다기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정부의 '자동차 신사화(전동화·지능화·연결화·공유화)' 발전 추세에 발맞추고 옌청시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자율주행 등 신기술, 스마트 시티 건설의 발전 방향을 지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의 더블포인트 정책을 준수하고, 미래 사업의 기초를 안정화하기 위해 1공장은 신에너지차 전용 생산공장으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올해부터 시행되는 더블포인트 제도는 자동차 업체의 석유에너지 소모량과 신에너지차(전기, 수소) 포인트를 관리해 신에너지차 생산을 늘리도록 유도하는 정책이다. 둥펑위에다기아는 중국정부의 정책 변화와 판매량 감소 등에 따라 공장가동률이 40%대로 떨어진 1공장에 대해 기존 모델 생산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옌청 1공장의 생산 능력은 연간 14만대로 스포티지와 중국 전용 모델인 KX7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직원들과 생산 물량은 2,3공장으로 이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둥펑위에다기아는 2016년에는 매출액 9조7995억원에 영업이익 4148억원을 기록했지만 2017년 3월 사드사태이후 월판매량이 반토막나는 등 판매 부진을 겪었다.

 

그 결과 2017년 매출액은 4조7710억원으로 줄었고, 영업손실 2730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지난해 실적 역시 매출액은 4조6481억원으로 전년보다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634억원으로 적자폭이 줄었지만 2년 연속 적자를 나타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