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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엠, 군산공장 5월까지 폐쇄…대량실직 불가피

사업 구조 조정 계획 발표...한국 사업 구조 조정 시작

한국지엠 주식회사는 오는 5월 말까지 군산공장의 차량 생산을 중단하고 공장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고 13일 밝혔다. 군산공장은 최근 3년간 가동률이 20% 안팎에 불과한데다 가동률이 계속 하락하는 등 공장 운영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번 결정은 지난 몇년 동안 심각한 손실을 기록한 한국지엠의 경영 실적을 면밀하게 검토한 이후 내려진 것으로 알려졌다.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은 “이번 조치는 한국에서의 사업 구조를 조정하기 위한, 힘들지만 반드시 필요한 우리 노력의 첫걸음”이라며 “최근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한국지엠 임직원, 군산 및 전북 지역사회와 정부 관계자의 헌신과 지원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전환 과정에서 영향을 받게 될 직원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GM은 전 세계적으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사업장에 대해 사업구조 개편을 단행중이다. 현재 한국지엠도 경영난 해결책에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한국지엠 측은 "노동조합, 한국 정부 및 주요 주주 등 주요 이해관계자에게 한국에서의 사업을 유지하고 경영을 정상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했으며, 이 계획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모든 당사자들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배리 엥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한국지엠과 주요 이해관계자는 한국에서의 사업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긴급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GM은 글로벌 신차 배정을 위한 중요한 갈림길에 있으므로, 한국지엠의 경영 정상화와 관련해 GM이 다음 단계에 대한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2월 말까지, 이해 관계자와의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의미있는 진전을 이뤄내야만 한다"고 했다.

 

이러한 조치에 따라 GM은 4억7500만달러의 비현금 자산상각과 3억7500만달러 규모의 인건비 관련 현금 지출을 포함, 최대 8억5000만달러의 지출을 예상하고 있다. 한국지엠은 2002년 설립 이후 지난 16년간 완성차 1000만대를 생산하는 등 한국 경제 및 자동차산업 발전에 기여해 왔다. 현재 20만명의 직∙간접 고용을 뒷받침하고 있다. 한국지엠은 2017년에 국내에서 13만2377대의 승용차를 판매했으며, 세계 120개국에 39만2170대의 승용차를 수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