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S건설, 호주 NEL PPP사업 낙찰...공사비 2.7조원

호주 대형 인프라 PPP사업 참여를 통해 호주 건설 시장 첫 진출
멜버른 북동부 단절된 외곽 순환 도로를 연결하는 도로신설 사업
GS건설, 해외 PPP시장으로의 확대를 위한 교두보 확보

[퍼스트경제=김근식 기자] GS건설이 호주 건설 시장에 첫 진출했다. GS건설 컨소시엄은 호주 노스이스트링크 PPP사업 입찰에 참여해 호주 빅토리아 주정부 산하 주무관청으로부터 최종 낙찰자로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GS건설의 계약 금액은 31억7526만 호주 달러(한화 2조7785억원)에 달한다. GS건설이 참여한 컨소시엄의 재무투자자는 GS건설, Capella, John Laing, DIF, Pacific Partnership, Webuild로 구성됐다. 건설JV에는 GS건설, CPB, Webuild, China State가 참여했다.

 

이 사업은 호주 3대 도시 중 하나인 멜버른시의 인구증가 및 도시 확대에 따라 북동부의 외곽순환도로와 동부도로간 단절된 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인근지역 교통 혼잡도 저감 및 일자리 창출을 통해 주변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사는 TBM터널 및 개착식 터널 등을 포함한 총 6.5Km 의 편도 3 차로 병렬 터널과 이에 따른 환기시설, 주변 연결도로 시공이 주된 업역이며, 사업주는 완공 후 25년 간 운영 및 유지관리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GS건설은 이 사업이 선진 건설시장에서 한국 건설사의 기술력과 자금조달 능력을 인정 받은 좋은 사례라며 세계적 역량을 갖춘 글로벌 업체간의 적극 협업을 통한 기술혁신 및 안전시공을 통해 목표 이상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성공적인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GS건설 관계자는 “싱가포르 등 해외에서 다년간 쌓은 기술력과 국내 PPP사업 강자로서의 수행 역량을 바탕으로 호주 등 신시장에서의 신규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기존의 단순 설계, 시공을 담당하던 영역을 투자, 금융조달, 운영 등을 포함한 사업 전반의 영역으로 확대해 PPP를 포함한 개발사업 분야에서 글로벌 탑티어로 도약하는 발판으로 삼겠다”고 포부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