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LG에너지솔루션, GM과 ‘배터리’ 리콜 합의

배터리 리콜 합의 끝내고 연내 IPO도 추진 속도

[퍼스트경제=김근식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은 12일 LG전자, GM 등 3사간 ‘배터리 화재’ 리콜 관련 합의가 마무리됐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우선 자사와 LG전자, GM 등 3사가 공동 조사를 통해 제품 상세 분석 및 다양한 테스트를 실시했다”며 “분리막 밀림과 음극탭 단선이 드물지만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가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또 “이번 리콜과 관련해 배터리 셀 및 모듈 라인의 공정 개선이 이미 완료돼 생산이 재개된 바 있다”고 덧붙였다. 리콜 대상은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초기 생산 분은 모듈 및 팩 전수 교체, 최근 생산 분은 진단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모듈 선별 교체로 진행할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이 밝힌 교체 비용은 총 1조4000억원 규모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같은 합의에도 불구하고 향후 리콜 진행 과정에 따라 조건 내용의 변동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LG에너지솔루션과 LG전자간 회계적 충당금 설정시 양사 분담률은 현재 상황에서 중간값을 적용한 뒤 이를 반영하는 한편 최종 분담비율은 양사의 귀책 정도에 따라 추후 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GM은 당사와 10년 이상 전략적 파트너십을 이어온 중요한 고객사로 이번 리콜을 원만하게 해결한 것을 계기로 상호 신뢰를 더욱 돈독히 다지고 미래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LG에너지솔루션은 리콜 조치에 대한 제반 사항이 합의됨에 따라 일시적으로 보류됐던 IPO 절차를 속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