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손영식, 신세계 지휘봉 잡는다

신세계그룹 임원인사 단행...예년보다 두달가량 앞당겨 발표
그룹 경영진 "미래 준비, 핵심 경쟁력 강화, 인재육성 중점"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신세계그룹이 신용식 신세계디에프 전대표를 신세계 신임 대표이사로 내정하는 등 2022년 정기 그룹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신세계 임원 인사는 내년 사업을 철저히 준비한다는 차원에서 예년보다 두달 가량 앞당겨 실시한 게 특징이다.

 

신세계는 손영식 신세계 인심 대표를 내정하는 등 2022년 계열사 정기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고 1일 밝혔다. 신세계의 신임 대표이사로는 손영식 전 신세계디에프 대표이사가 내정됐다.

 

손 대표는 신세계백화점 상품본부장을 역임하면서 MD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을 인정 받은 인물이다. 신세계디에프 사장 시절엔 시내면세점 명품 브랜드 입점 성사 등 사업 기반을 확고히 다졌다는 평가다. 그는 2015년 4월 창립한 신세계디에프 사업 총괄 부사장으로 같은 해 12월 선임됐다. 이듬해 서울 명동점 개점을 이끌었다.

 

계열사 대표이사의 경우 신세계 대표이사로 前 신세계디에프 손영식 대표가 내정됐다. 기존 신세계차정호 대표는 백화점부문으로 이동했다.신세계인터내셔날은 코스메틱부문 대표인 이길한 대표가 패션부문을 함께 담당하며 총괄대표로 내정됐고, 신세계까사 대표이사에는 이커머스 전문가인 최문석 대표가 외부에서 영입, 내정됐다.

 

이로써 백화점부문은 신세계, 신세계인터내셔날, 신세계까사, 백화점부문 및 지난 7월 신임 대표가 선임된 마인드마크까지 총 5개 조직의 수장이 교체되는 변화가 생기게 된다.

 

최근 몇 년에 걸쳐 대대적이고 파격적인 대표이사 세대 교체 및 혁신 인사를 실시해 온 이마트부문은 올해에는 다양한 분야에 외부 우수인재를 적극 영입하여 또 한 번의 조직 혁신을 이어가게 된다.

 

신세계 임훈, 신세계건설 정두영 본부장이 부사장으로 승진했으며, 신세계 김낙현, 조인영, 신세계디에프 양호진, 신세계센트럴시티 이정철, 이마트 최택원, 신세계건설 민일만, 조선호텔앤리조트 조형학, 신세계프라퍼티 전상진, 이형천, 전략실의 우정섭, 김선호 상무가 각각 전무로 승진했다.

 

신세계는 "이번 인사는 미래 준비, 핵심 경쟁력 강화, 인재 육성에 초점을 맞추고 철저한 실력주의, 능력주의 인사를 시행했다"며 "전 사업군에 걸쳐 온라인 시대 준비와 미래 신사업 발굴을 강화하고자 했다"고 정기 인사 취지를 밝혔다.

 

이어 "인사를 앞당겨 실시함으로써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느슨해지기 쉬운 조직 분위기를 쇄신했다"며 "2022년을 더욱 탄탄하게 준비하기 위한 내년 전략 준비도 조기 착수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각 계열사별 임원 승진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신세계

◇대표이사 내정 ▲손영식 ㈜신세계 대표이사 兼 상품본부장

◇부사장 승진 ▲임훈 ㈜신세계 영업본부장 兼 강남점장

◇전무 승진 ▲김낙현 ㈜신세계 Art&Science점장 ▲조인영 ㈜신세계 라이프스타일담당

◇상무 승진 ▲김대호 ㈜신세계 재무담당 ▲김정환 ㈜신세계 New Retail담당 ▲이성환 ㈜신세계 영업전략담당 ▲권영규 ㈜신세계 문화담당 (전문임원) ▲황호경 ㈜신세계 갤러리담당 (전문임원)

◇상무보 승진 ▲황형준 ㈜신세계 하남점장 ▲김경환 ㈜신세계 아라리오점장 ▲신상화㈜신세계인터내셔날 재무담당

◆㈜신세계인터내셔날

◇대표이사 내정 ▲이길한 ㈜신세계인터내셔날 총괄대표이사兼 패션부문대표이사 兼 코스메틱부문대표이사

◇상무 승진 ▲최경원 ㈜신세계인터내셔날 패션부문 4사업부장(舊 국내패션 2사업부)

◇상무보 승진 ▲김범수 ㈜신세계인터내셔날 지원담당

◆㈜신세계디에프

◇전무 승진 ▲양호진 ㈜신세계디에프 영업본부장

◇상무보 승진 ▲이희재 ㈜신세계디에프 인사담당

◆㈜신세계센트럴시티

◇전무 승진

▲이정철 ㈜신세계센트럴시티 개발본부장 兼 개발담당

◇상무 승진▲이승우 ㈜신세계센트럴시티 디자인담당

◆㈜신세계까사

◇대표이사 내정 ▲최문석 ㈜신세계까사 대표이사

◇상무보 승진 ▲김찬후 ㈜신세계까사 지원담당 ▲김현진 ㈜신세계까사 마케팅담당

◆백화점부문

◇상무 승진 ▲서정모 백화점부문 재무기획팀 담당임원

◇상무보 승진 ▲서민성 백화점부문 코스메틱팀장

◆㈜이마트

◇전무 승진 ▲최택원 ㈜이마트 판매본부장

◇상무 승진 ▲최진일 ㈜이마트 그로서리총괄 兼 신선1담당 ▲박창현 ㈜이마트 차세대혁신담당 ▲이두섭 ㈜이마트 개발담당

◇상무보 승진 ▲이선근 ㈜이마트 라이프담당 ▲이재범 ㈜이마트 판매1담당 ▲이호준 ㈜이마트 판매2담당 ▲이형순 ㈜이마트 Traders Fresh담당 ▲고진배 ㈜이마트 Traders Non-Fresh담당▲송태승 ㈜이마트 노사담당

◆대외협력본부

◇부사장 승진 ▲정동혁 대외협력본부장

◇전무 승진 ▲김민규 대외협력본부 정책지원담당 兼 홍보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