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천 부동산 핫플레이스 급부상

인천 아파트 20.5% 상승...작년比 12.7%P 상승폭 키워
인천 신도심부터 원도심까지 전체 지역 골고른 상승세
교통부터 일자리, 주거지 확충도 이어지며 자족기능 확대

[퍼스트경제=김근식 기자] 작년부터 이어진 부동산 역대급 불장이 올해에도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수도권 지역에서는 인천 부동산 시장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인천 지역내 굵직한 교통호재부터 일자리 확보, 주거 개발 등 자족 기능 확충 사업들이 어우러져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인천 부동산 가치 상승을 이끄는 모양새다.

 

KB부동산 리브온 월간주택 가격동향 자료에 따르면 결과 올해(1월~8월) 수도권 지역의 아파트값은 인천이 20.5%로 가장 많이 올랐으며, 이어 경기 18.7%, 서울 9.8% 상승했다. 특히 인천은 작년 상승률(7.8%)에 비해 올해 12.7%P 가량 오르며 수도권 집값 상승을 이끌었다.

 

일부 지역만이 집값을 지탱했던 이전과는 달리 올해 인천은 대부분 행정구역(군 제외)에서 골고루 상승 중이라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실제 인천 구(區)별 상승률을 살펴보면 기존 인천 집값을 주도한 연수구(28.1%)의 상승률이 가장 크고, 남동구(19.8%)·중구(9.3%)·서구(20.3%) 등 신도심 지역도 오름세가 가파르다.

 

작년 상승 흐름을 타지 못했던 구도심 지역도 올해에는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하며 인천 부동산 열기에 편승했다. 부평구(21.5%), 계양구(22.2%)는 연수구 못지 않은 상승률을 기록했고, 동구(14.5%), 미추홀구(11.3%)도 크게 올랐다.

 

이러한 인천 상승의 기저에는 점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철도호재가 손꼽힌다. 수도권 교통 최대 이슈인 GTX-B 노선이 송도국제도시역을 기점으로 인천시청역, 부평역 등을 경유하며, 지난 5월에 개통된 7호선 연장선(부평구청역~석남역)의 2단계 사업인 청라국제도시 연장도 하반기 착공을 앞두고 있다. ‘KTX송도역 복합환승센터’, ‘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김포 연장’, ‘인천지하철2호선 고양 연장’ 등도 대기중이다.

 

자족 기능이 강화되는 점도 집값 상승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천 내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 바이오 기업과 한국형 실리콘밸리인 ‘인천스타트업파크’ 등이 들어서 국내 4차 산업을 선도하고 있고 지난 7월 국비 규모 2500억원의 ‘K-바이오 랩허브’ 유치에도 성공해 추가적인 일자리를 확보했다. 여기에 계양신도시를 필두로 인구 유입을 고려한 배후 주거지 조성을 위해 미추홀구, 부평구 등에서는 정비사업도 활발하게 추진중이다.

 

이처럼 지역 전반에 걸쳐 훈풍이 불면서 인천행(行)을 택하는 실수요자들로 인해 청약 열기도 뜨겁다. 부동산 정보업체 부동산인포에서 부동산114 랩스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상반기 인천에서 분양한 18개 단지 모두 1순위 청약에서 마무리 됐다.

 

주택업계 관계자는 “인천은 서울과 인접했음에도 교통이나 주거 여건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규제 지정까지 겹치며 시장에서 조명을 받지 못했던 게 사실”이라며 “최근에는 GTX-B, 서울 지하철 연장 등 교통 호재부터 일자리 창출, 주거지 조성이 고루 이뤄지면서 저평가 인식을 탈피하고 있고 인구 유입에 따른 추가적인 인프라도 확충될 예정이어서 당분간 활황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