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투자증권 , 사모펀드 피해 보상

정일문 사장 "고객신회 회복 차원 피해액 전액 보상"

[퍼스트경제=김근식 기자] 한국투자증권이 판매책임 논란이 불거진 부실 사모펀드에 대해 투자한 고객의 투자 원금 전액을 보상하기로 결정했다.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은 16일 기자간담회에서 "금융 소비자 보호와 고객신뢰 회복을 위해 선제 조처하기로 전격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대상 펀드는 라임자산운용(라임)·옵티머스·디스커버리(US핀테크)·삼성젠투(Gen2)·팝펀딩(헤이스팅스)·팝펀딩(자비스)·피델리스무역금융·헤이스팅스 문화콘텐츠·헤이스팅스 코델리아·미르신탁 등으로 총 판매액은 1584억원이다.

 

앞서 한국투자증권은 세 차례에 걸쳐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에게 투자원금 전액을 반환했다. 또한 디스커버리·팝펀딩·미르신탁 등은 현재 보상 절차가 진행 중이다. 앞으로 남은 보상 금액은 약 805억원으로 추산된다.

 

이번 보상은 소비자 보호 위원회 의결 및 실무 절차 등을 거쳐 오는 7월 중 마무리할 계획이며, 옵티머스 선지급 때처럼 향후 별도로 분쟁조정 결과나 손실률이 확정되더라도 지급한 보상금은 회수하지 않는다.

 

정 사장은 "고위험 상품을 안정성과 유동성이 강조된 저위험 상품으로 판매한 것에 대한 책임을 회사가 무겁게 판단한 결과"라며 "단기적으로 발생하는 비용보다 고객 신뢰 회복이라는 대명제와 이를 토대로 한 장기적인 영업력 강화를 우선해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보상 기준도 재정비한다. 단순 불완전판매뿐 아니라 설명서상의 운용 전략과 자산이 불일치하는 경우 등도 함께 보상한다. 반면, 고지된 대로 투자가 이뤄졌으면 손실이 발생해도 시장 상황에 따른 것으로 판단해 보상 대상에서 제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