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사퇴...경영권 승계없다"

불가리스 사태 22일만에 오너 최고경영진 경영일선 물러나
홍 회장, "뼈를 깎는 쇄신 지켜봐달라"..."기대에 부응못했다"
2013년 밀어내기, 2020년 댓글 사건 사과...이광범 대표도 사의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불가리스 사태로 경영에서 물러난다. 홍 회장은 최근 자사 유제품 불가리스가 코로나19 억제 효과가 있다는 발표로 빚어진 논란과 관련, 4일 대국민 사과하고 경영퇴진의사를 밝혔다. 자식에게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앞서 이광범 남양유업 대표도 불가리스 사태의 책임을 지고 3일 사의를 밝혔고 홍 회장의 장남인 홍진석 상무는 보직해임된 상태다. 홍 회장은 지난 2013년 '대리점 갑질' 사태와 2019년 외조카 황하나 씨의 마약 혐의와 관련해 본인 명의로 대국민 사과를 한 바 있다.

 

홍 회장이 불가리스 사태에 대한 책임으로 회장직을 내려놓고 자녀들에게도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겠다고 발표한 직후 남양유업의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 오너 리스크 제거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가 주가에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 불가리스 사태 일파만파...홍 회장 직접 대국민 사과=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4일 서울 강남구 남양유업 본사 3층 대강당에서 진행한 ‘불가리스 사태’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남양유업 회장직에서 물러난다”라고 밝히고 고개를 숙였다. 발효유 '불가리스'에 코로나19 억제 효과가 있다고 발표한 지 22일 만이다.

 

홍 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남양유업이 일으킨 파동에 관한 소해와 향후 대응에 대한 내용을 담은 회견문을 발표했다. 그는 “국민이 코로나 힘든 시기에 당사의 불가리스 관련 논란으로 실망하시고 분노했을 국민과 현장에서 고통받을 직원, 대리점주 및 낙농가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깊이 고개를 숙였다.

 

이어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민간 유가공 기업으로 국민의 사랑을 받아왔지만 제가 회사에 성장만을 바라보면서 달려오다보니 구시대적인 사고에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소비자 여러분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던 거 같다”라고 덧붙였다.

 

홍 회장은 남양유업과 관련한 과거의 논란들에 대해서도 사과했다. 그는 “2013년 회사의 밀어내기 파동과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저의 외조카 황하나 사건, 지난해 발생한 온라인 댓글 파동 등 회장으로서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서 사과드리고 필요한 조치를 취했어야 했는데 많이 부족했다”라고 고개를 떨궜다.

 

이어 “이 모든 것의 책임을 지고자 저는 회장직 물러나겠다”라고 선언했다. 또한 “두 아들에 대한 경영권 승계도 없다”라고 했다. 회견문을 읽던 도중 홍 회장은 감정이 북받친 듯 흐느끼기도 했다. 그는 “앞으로 뼈를 깎는 쇄신을 하는 남양을 지켜봐달라”라고 부탁의 말을 남겼다.

 

경찰은 지난달 30일 남양유업의 본사 사무실과 세종연구소 등 6곳을 압수수색하며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갔다. 지난 16일 남양유업은 사과했지만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는 남양유업 불매를 알리는 글이 이어지는 등 여파는 쉽게 사그러들지 않았다.

 

◆ 이광범 대표이사 불가리스 사태 책임지고 사의 표명=이광범 남양유업 대표이사는 3일 임직원에게 사내 이메일을 보내 책임을 지고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표는 "최근 불가리스 보도와 관련해 참담한 일이 생긴 것에 대해 임직원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린다"며 "이번 사태 초기부터 사의를 전달했고, 모든 책임은 제가 지고 절차에 따라 물러나겠다"고 말했다.

 

여론 악화로 직접적 피해를 입고 있는 대리점주들도 단체 행동도 예고했다. 전국대리점주협회는 지난 달 29일 이 대표 퇴진과 대리점 정상화를 위한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전국 모든 대리점이 주문을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본사 측에 전달했다.

 

홍 회장의 장남인 홍진성 상무는 지난달 회삿돈 유용 의혹이 불거지자 보직 해임된 것으로 확인됐다. 홍 상무는 회사 비용으로 고급 외제차를 빌려 자녀 등교 등 개인적 용도로 사용한 의혹을 받아왔다.

 

◆오너 리스크 제거된 남양유업 주가 ‘급등’=홍 회장이 불가리스 사태에 대한 책임으로 회장직을 내려놓고 자녀들에게도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겠다고 선언하면서 남양유업의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

 

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오후 12시 15분 현재 남양유업은 전 거래일 대비 8만3000원(25.08%) 상승한 41만5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같은 시각 남양유업 우선주는 4만6000원(29.87%) 오른 20만원으로 직행하면서 상한가를 기록했다.

 

이날 홍 회장은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남양유업 본사에서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며 “사태 수습을 하느라 발표가 늦어진 점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어 “살을 깎는 혁신을 통해 새로운 남양을 만들어갈 직원들을 다시 한 번 믿어주시고 성원해 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경찰이 남양유업 본사 및 세종 연구소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주가도 급등락을 거듭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홍 회장의 장남인 홍진석 남양유업 상무가 불가리스 사태에 대한 책임론과 회사자금 유용으로 보직 해임된데 이어 전날 이광범 남양유업 대표이사가 사의를 표명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