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홈플러스 “노조 ‘자산유동화’ 요구” 수용불가

사상 최악 실적…자산유동화 통한 현금확보 필요
현금확보해야 경영활동 및 직원 고용관계 보장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 홈플러스의 내부 갈등이 잦아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 등 여전히 산넘어 산이다. 최근 안산점, 대전 탄방점에 이어 대전 둔산점 매각이 결정된 가운데 노동조합 측이 부동산 투기를 멈추고 고용안정을 보장하라며 경영진을 압박하고 나섰다.

 

노조의 이같은 요구에 홈플러스 경영진은 오히려 노조가 회사의 앞길을 막고 있다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사측은 자산유동화는 기본적인 경영활동 및 고용관계 보장을 위해 필수적인 절차라며 노조측의 목소리에 반대입장을 분명히했다.

 

홈플러스 사측은 14일 입장문을 통해 “직원들의 고용안전과 복지향상을 위해 존재하는 노동조합이 오히려 홈플러스와 그 회사 직원들의 앞길을 가로막고 서있다. 벼랑 끝에 내몰려 생존을 위해 발버둥치는 위기의 홈플러스가 탈출할 길을 막고, 오히려 벼랑 끝에서 밀어내고 있는 장본인은 오히려 ‘내부’에 있었다“고 말했다.

 

홈플러스의 생존에 대한 논의에 당사자가 아닌 ‘제3자’인 마트노조가 개입해 과격한 의견을 개진하면서 2만4000여명 직원들의 생활터전인 회사를 불안정하게 뒤흔들고 있다고 밝혔다. 사실 홈플러스는 매출이 감소하는 등 실적이 좋지 않다.

 

앞서 홈플러스는 지난 6월 오프라인 유통업 불황과 코로나19 영향으로 급격한 매출 감소가 이어지며 2019년도 매출액이 전년대비 4.69% 감소한 7조3002억원, 당기순손실은 5322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역시 코로나19 확산이 계속됨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 방문 객수가 지속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신용도도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한국신용평가는 지난달 26일 홈플러스의 기업어음(CP) 신용등급을 종전 A2에서 A2-로 낮췄다. 한국기업평가도 지난달 27일 홈플러스의 CP 신용등급을 A2에서 A2-로 하향 조정했다.

이처럼 극도의 불확실한 사업 환경이 지속되자 홈플러스는 3개 내외의 점포의 자산유동화를 통해 안정적인 사업 운영과 미래 사업을 위한 유동성 확보 계획을 세웠다. 지난 7월 확정된 안산점, 대전탄방점에 이어 대전둔산점까지 자산유동화가 확정됐다.

 

홈플러스는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유동성 확보와 온라인 유통업체로 전환하기 위한 자금 상황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홈플러스 노조는 사측이 강제 전환배치와 부서 통합운영 등을 실시하면서 보이지 않는 구조조정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지난달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조 홈플러스지부 대전세종충청지역본부는 이번 폐점매각이 확정된 홈플러스 대전둔산점 앞에서 경고 파업을 선언한 바 있다. 당시 노조는 “폐점매각은 대량실업을 양산하고 실업으로 인한 지역경제에 큰 타격을 줄 것”고 경고했다.

 

노조는 또 “그동안 직원은 4500여 명이 감축됐다. 강제전환배치와 부서통합운영을 실시해 퇴사를 부추기고 있다. 사실상 희망퇴직을 요구하는 것이고 강도 높은 보이지 않는 구조조정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홈플러스 측은 이에 대해 “해당 점포의 영업이 안타깝게 종료되지만 인력에 대한 구조조정은 절대 없다”며 “충분한 시간을 두고 전환배치가 이뤄질 각 사업장들의 현황과 직원들의 출퇴근 거리까지 고려한 면담을 진행해 전환배치에 따른 직원 불편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홈플러스는 자산유동화에 이어 임원들이 직접 임금을 삭감하는 등 실적 개선을 위해 여러 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경영 위기에 노사 갈등까지 겹치면서 하반기 실적 개선에도 빨간 불이 켜졌다는 평가다.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이 어떠한 대책을 내놓을지 업계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