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울아파트값 고공행진...분양가 2700만원대

금리인하 부동자금 갭투자 등 아파트값 상승요인 산적
정부 부동산 고삐죄는 고강도 안정화 대책 마련 계획

 

[퍼스트경제=김근식 기자]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서울수도권 일대 아파트 매매가격 오름세가 뚜렷하다. 강나4구 중심의 아파트값 규제가 본격화하면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이 오르는 풍선효과까지 나타나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이 상승세를 타면서 아파트 분양시장도 덩달아 요동치고 있다. 급기야 서울지역 민간아파트 3.3㎡당 평균 분양가격이 2700만원대에 진입하는 등 고공행진하고 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와 넘쳐나는 부동자금 등이 아파트 가격을 키웠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부의 보유세 강화 기준일을 지난 것도 아파트 가격을 부추긴 요인중 하나라는 게 부동산 전문가의 진단이다.

 

금융당국이 주택담보 대출을 옥죄니 '갭투자'로 우회하고 9억원 초과 대출을 강화하자 중저가 주택 가격이 급등하는 등 부작용도 양산되고 있다. 정부는 이처럼 아파트 가격이 요동치자 다시 한번 부동산 잡기에 나서고 했다. 고강도 부동산 안정화 대책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정부는 수도권 규제지역 확대와 더불어 최근 사회적 문제로 급부상하는 갭투자 방지 대책 등 금융·세제 대책을 종합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금줄과 세금 등 정부차원의 카드를 총동원해 요동치는 부동산 시장을 안정화시킨다는 전략이다.

 

◆금리인하 부동자금 등 영향...서울아파트값 강세=6월 첫째주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은 지난주 대비 0.09% 올랐다. 매매가격의 경우 수도권(0.10%→0.12%)은 상승폭이 확대됐다. 서울(-0.02%→0.00%)은 보합세로 전환했다.

 

서울 강북지역 가운데 마포·용산구는 9억원 초과 구축을 중심으로, 중·종로구의 경우는 매수문의 감소가 지속되면서 하락세를 보였다. 하지만 동대문·노원구 등은 중저가 단지를 중심으로 상승세를 보이는 등 전반적으로 보합세를 나타냈다.

 

강남4구는 GBC 등 개발호재가 있는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급매물이 소화되고 호가가 상승세를 타고 있다. 강남4구를 벗어난 다른 지역은 9억원 초과 및 재건축 단지 위주로 하락한 반면 구로·금천구 등은 중저가 단지 중심으로 강세를 나타냈다.

 

인천의 경우 남동구는 교통호재 및 정비사업 기대감이 큰 구월·논현·만수동 중심으로, 서구는 7호선 연장이라는 교통호재가 있는 청라동 중심으로 상승세다. 부평구도 정비사업 기대감을 타고 부개·산곡동 등이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동탄신도시, 안산, 구리 일대 등도 개발 및 교통 호재 등을 이유로 상승장을 달리고 있다.

 

수원은 장안·영통구의 경우 교통호재 영향이 지속되는 가운데, 신규 분양(화서역 푸르지오 등) 호조 등의 영향으로, 용인 수지구는 상현·성복동 대형평형 위주로 상승폭이 확대됐다.

 

◆서울 민간아파트 3.3㎡당 평균분양가 2700만원대 진입=최근 1년간 서울지역에서 분양된 민간아파트 3.3㎡당 평균 분양가격이 2707만원을 기록했다. 서울에서 3.3㎡당 평균분양가격이 2700만원대 진입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 따르면 지난해 6월부터 지난달까지 서울에서 분양한 민간 아파트의 평균 분양가격은 ㎡당 819만1000원이다. 이는 3.3㎡당 2707만원인 셈이다. 4월에 집계됐던 1년 평균 분양가보다 2.52% 오른 금액이다. 11개월 동안 이어져 온 3.3㎡당 2600만원대가 이번 조사로 깨졌다.

 

HUG의 평균 분양가격은 공표 직전 12개월 동안 분양보증서가 발급된 민간분양 사업장이 대상이다. 앞서 HUG는 지난해 6월 초 고분양가 사업장 확산 차단을 통한 보증리스크 관리 및 주택시장 안정화 등을 위해 고분양가 사업장 심사기준을 3년만에 변경 조치했다.

 

HUG의 이번 조치로 서울지역 민간아파트 3.3㎡당 1년 평균 분양가는 2500만원대에서 같은 달 말 2600만원대(2678만원)로 상승했다. 이같은 조치이후 11개월간 소폭의 등락을 거듭한 끝에 2600만원대를 유지하던중 지난달 처음을 2700만원대로 올라선 셈이다.

 

서울, 인천, 경기를 아우르는 수도권의 지난달 말 ㎡당 민간아파트 1년 평균 분양가는 558만7000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월대비 0.32% 하락한 금액이다. 수도권의 신규 분양 가구 수가 1만5034가구다. 이는 전국 분양 물량 가운데 가장 큰 비중(54.1%)을 차지했다.

 

◆정부, 갭투자 방지 등 부동산 안정화 추가 대책 검토=부동산 시장이 다시 과열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정부가 추가 부동산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부동산 규제를 비웃듯 수도권 비규제지역에서 집값이 뛰는 풍선효과가 끊이지 않는데 따른 추가 대책이다. 그동안 집값이 소폭이나마 하락했던 서울의 경우 집값이 상승세가 다시 재연되고 있다. 사라지지 않는 갭투자도 정부가 추가 대책을 내놓으려는 이유중 하나다.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등 정부는 수도권 규제지역 확대와 함께 갭투자 방지 대책 등 금융·세제 대책도 종합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도권 비규제지역을 조정대상지역 등 규제지역으로 묶는 것뿐 아니라 갭투자로 인한 부동산시장 왜곡 현상도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9억원 이하 중저가 주택에 대한 대출 규제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정부가 작년 12·16 대책 등을 통해 대출 규제를 강화한 이후 고가 전세 보증금을 끼고 주택을 매입하는 갭투자가 성행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올해 1~4월 서울과 경기 과천, 하남, 대구 수성구 등 투기과열지구의 경우 3억원이상 주택 거래 5만3491건 가운데 임대 거래가 2만1096건으로 집계됐다. 작년 동기대비 124.8% 증가한 숫자다.

 

정부는 12·16 대책을 통해 전세대출을 받은 뒤 시가 9억원 초과 주택을 매입하거나 2주택 이상 보유할 경우 전세대출을 회수하도록 했다. 9억원 이상 주택에 대해 적용해온 대출규제를 6억원으로 낮춰 갭투자를 차단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