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커피 마니아 급증세로 '홈 바리스타' 커피머신 대세

커피머신 장만하면 내집 홈카페로 화려한 변신 가능
집 사무실서 전문점 수준의 고급 커피 맛과 향 즐겨

[퍼스트경제 = 최현지 기자] 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게중엔 하루 10잔 안팎 마시는 커피 애호가가 있는가 하면 특정 커피를 즐겨 마시는 커피 마니아도 부지기수다.

 

커피 음용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커피전문점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간편하게 고급커피를 만들어 마실 수 있는 커피머신이 덩달아 인기다. 최근 캡슐커피나 전자동 커피머신 등은 커피머신은 혼수품 목록에도 이름을 올릴 정도다.

 

◆한국인 연간 커피 몇잔이나 마실까=3일 KB금융경영연구소에 따르면 1인당 커피 소비량은 2018년 기준 연간 353잔이다. 연간 132잔 마시는 세계인구 1인당 평균을 3배 가까이 웃도는 숫자다. 대한민국을 커피공화국으로 부르는 이유다.

 

'장소별 커피 음용 비중' 조사 결과에서 응답자 1000명 가운데 31%가 커피를 ‘집에서 마신다’고 답했다. 도심에 커피전문점이 즐비하지만 커피를 가장 많이 마시는 곳은 가정이란 얘기다.

 

믹스커피가 전부이던 커피시장이 최근 몇 년새 캡슐커피나 전자동 커피머신 등으로 상당부문 대체되는 것도 이같은 커피음용 패턴 때문이다.

 

한국 소비자의 커피 사랑은 진행형이다. 커피는 단순한 음료를 넘어 생활문화로 자리매김했다. 사무실은 물론 상당수 가정이 간편하게 집에서 자신만의 커피를 만들고 다양한 맛을 즐기려는 경향이 뚜렷하다. 아예 자신만의 커피를 위해 홈카페를 만드는 소비자도 있다.

 

홈 카페 시장은 최근 소비자의 취향과 입맛 고급화 변화에 발맞춰 다양한 캡슐커피를 즐길 수 있는 전자동 커피머신 수요를 부추기고 있다.

 

하지만 커피머신은 가격대가 높고 한번 구입하면 오랜 시간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 기준을 꼼꼼히 비교하여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캡슐커피로 에소프레소 즐기는 커피머신=전자동 커피머신은 신선한 원두를 갈아 고압력 스팀으로 커피를 추출, 최상의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는 커피 제조기다.

 

시중엔 수많은 전자동 커피머신이 등장했지만 브랜드가 너무 많고 선택 기준도 애매모호해 쉽게 선택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몇가지 요령만 숙지하면 전자동 커피머신 선택은 어렵지 않다.

 

커피머신은 우선 기술력 완벽한 향과 맛의 커피를 위해서는 원두의 분쇄 입자 크기, 추출방식에 따른 물의 온도나 양, 추출시 압력이 중요하다.

 

그라인딩, 추출온도와 압력 등도 체크해야 한다. 그라인딩은 커피 원두를 분쇄하는 작업이다. 에스프레소가 추출하기 전 그라인딩된 분쇄 입자의 크기에 따라 커피의 맛과 향이 달라진다.

 

커피머신으로 커피를 곱게 추출하기 위해선 대략 8~10바 가량의 압력을 가해야한다. 물 압력의 경우엔 추출합역이 높으면 짧은 순간 추출이 가능해 카페인은 적고 거품이 풍부한 커피를 만들 수 있다.

 

반면 압력이 지나치게 낮으면 커피 고유의 맛과 향이 제대로 추출되지 않는다. 커피 추출이 끝날 때까지 동일한 압력 유지도 커피맛을 균일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추출 온도도 중요한 요소다. 최적의 향과 맛을 위해선 섭씨 88~96도에서 커피를 추출하는 게 적당하다. 커피머신의 적정온도를 자동으로 유지해주는 기능은 언제나 일정하게 최적의 온도의 커피를 추출할 수 있도록 해준다.

 

◆초보자도 가능한 커피머신 세척법=시중에 유통중인 커피머신은 숫자로 셀 수 없을 만큼 많다. 적게는 십여만원부터 많게는 수천만원을 호가한다. 브랜드도 손으로 꼽을 수 없을 만큼 부지기수다. 스타일도 반자동 자동, Iot 등 다양하다.

 

이처럼 수많은 커피머신이 있는 만큼 각 커피머신의 세척 방법도 각양각색이다. 반자동 커피머신은 커피를 추출한 후 템퍼와 커피머신을 청소해야 한다.

 

반자동 커피머신은 커피를 추출하고 나서 자동으로 세척이 가능한 게 특징이다. 자동 세척 기능을 통해 우유 스팀기와 기계 내부를 물과 버튼 하나면 간편하게 세척 가능하다.

 

특히 우유 거품기를 빼서 세척하는 기계가 별도로 있거나, 커피를 추출하는 곳을 분리 세척하는 등 세척법을 달리하는 만큼 커피머신을 구입전 반드시 숙지할 필요가 있다.

 

전자동 커피머신 프리마돈나 엘리트는 간단한 터치 한번으로 에스프레소, 카푸치노,라떼 마키아또, 카페라떼, 따뜻한 우유까지 17종의 다양한 커피를 만들어낸다.

 

프리마돈나 엘리트는 세척법이 간편한 게 장점이다. 자동세척 기능을 이용, 스팀 노즐을 간편하고 완벽하게 세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