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유탕면·건면, 나트륨 함량 차이 없다"

소비자원, "건면 유탕면보다 열량·지방 적어도 나트륨 비슷"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 인스턴트 건면이 기름에 튀긴 유탕면보다 열량이나 지방 함량은 적지만 나트륨 함량은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인스턴트 건면 12개 제품을 대상으로 품질과 안전성 등 평가에서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23일 밝혔다.

 

농심의 신라면 건면·멸치 칼국수·얼큰 장칼국수, 삼양식품의 손칼국수·바지락칼국수, 샘표식품의 바지락칼국수·얼큰 칼국수, 청수식품의 멸치 칼국수·해물칼국수, 풀무원식품의 꽃게탕면·육개장칼국수·곰탕칼국수 등 12개 제품이 이번 시험에 포함됐다.

 

시험에서 이들 제품의 봉지당 평균 열량은 382㎉, 지방 함량은 3g이다. 유탕면 12종의 평균치인 열량 505㎉, 지방 17g보다는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열량 조사에선 1일 필요 에너지 열량(2000㎉)의 19%, 지방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54g)의 5% 수준이었다. 하지만 인스턴트 건면의 나트륨 함량은 1725mg으로 유탕면(1729mg) 평균과 비슷했다. 이는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86%에 해당하는 수치다.

 

특히 샘표식품 얼큰칼국수·청수식품 멸치칼국수·청수식품 해물칼국수 등 나트륨 함량이 가장 높은 3개 제품은 국물까지 모두 섭취하면 1일 기준치를 초과했다. 소비자원은 시험대상 제품의 생산업체 모두 나트륨 저감을 위한 자율개선 계획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안전성 검사에서는 전 제품에서 이물질이나 보존료가 검출되지 않았다. 중금속은 인체 노출안전기준으로 볼 때 적합한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