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토스, 제3인터넷은행 예비인가 신청

하나·SC은행 등과 컨소시움...토스뱅크 34% 지분 최대주주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모바일 금융서비스 회사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15일 제3인터넷 전문은행 예비인가를 신청했다.

 

제3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를 신청한 가칭 '토스뱅크' 컨소시엄은 토스가 의결권 기준 34% 지분을 확보해 최대주주 역할을 맡는다. 반면 KEB하나은행, 한화투자증권, 중소기업중앙회, 이랜드월드 등은 각 10%로 2대 주주가 된다.

 

SC제일은행이 6.67%, 웰컴저축은행 5%, 한국전자인증이 4%로 참여한다. 또 알토스벤처스, 굿워터캐피탈, 리빗캐피탈 등 토스의 투자사도 주주 명단에 이름을 올린다.

 

토스는 이번 예비인가를 신청하며 인터넷은행의 설립 및 운영 안정성과 사업 연계 시너지 창출에 있어 최적의 안을 구성했다. 특히, KEB하나은행, SC제일은행 등 시중 은행 두 곳과 함께 함으로써 자본 안정성 확보하게 된다.

 

토스는 또 은행 운영 전문성과 다양한 리스크 관리 역량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되며, 한화투자증권의 금융업 운영 경험 및 웰컴저축은행의 중금리 신용대출 역량을 기반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토스는 중소기업을 대표하는 경제단체인 중소기업중앙회와 연계,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최적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또 이랜드월드의 광범위한 리테일 네트워크를 통한 사업 연계도 기대된다.

 

한국전자인증은 토스뱅크의 간편하고 안전한 인증서비스 개발협력을 통해 기여할 예정이다. 투자사 그룹은 해외보유 네트워크 및 해외에 투자한 금융사들의 운영 경험 등을 공유하게 된다. 이릍 통해 토스뱅크의 혁신과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토스 측 설명이다.

 

토스뱅크 컨소시엄 관계자는 "토스를 통해 국내 핀테크 산업을 열었다면, 토스뱅크를 통해 기존 금융권의 상식을 뛰어넘는 새로운 인터넷은행을 선보이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주주들과 함께 중신용 개인 고객 및 소상공인을 비롯, 기존 금융권에서 소외되어온 고객을 위한 혁신과 포용의 은행을 만들어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