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S건설, 중고층빌딩 스틸 모듈러 특허 기술 개발

3시간 내화뿜칠 시스템 및 원터치 결합방식의 구조접합 기술 개발해 특허 출원
기존 스틸모듈러 공법의 기술적 난제 개선해 시공성과 경제성 높여 실용화 앞당겨

[퍼스트경제=김근식 기자]GS건설이 현장시공성을 개선해 경제성을 확보한 중고층빌딩용 스틸 모듈러 기술을 개발해 적용한 실물 모델을 공개했다. GS건설은 1일 기존 스틸 모듈러에서의 고질적인 시공문제로 꼽히던 내화 시스템과 구조접합시스템을 개선하는 신공법을 개발해 이를 적용한 스틸 모듈러 시제품을 GS건설 용인기술연구소에 설치했다고 밝혔다.

 

GS건설이 개발한 스틸모듈러 기술의 핵심은 ‘3시간 내화뿜칠 시스템’ 과 ‘원터치 결합 방식의 퀵커넥터’ 기술로 요약된다. 그동안 스틸모듈러는 품질 안정성의 핵심으로 꼽히는 내화설계와 구조접합에서 복잡한 현장 시공이 필요해 시공성과 경제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GS건설은 이 문제를 개선해 기존 스틸 모듈러보다 제작시간과 현장추가 작업을 줄이는 공법을 개발, 시공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높였다.

 

GS건설이 개발한 내화시스템은 내화뿜칠로 내화성능을 확보해 모듈러에 적용하는 방식이다. 기존 방식은 모듈러를 설치 후 내화를 위해 현장에서 작업자들이 직접 석고보드를 여러 겹 감싸는 방식이어서 작업 숙련도에 따라 시공품질이 일정하지 않고 현장 공사 기간도 많이 소요돼 비용부담이 컸다. 하지만 이를 공장에서 내화 뿜칠을 모듈러에 적용함으로써 모듈러 설치 시간을 줄이고 현장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됐다.

 

특히 GS건설이 개발한 내화시스템은 건설기술연구원으로부터 3시간 내화인정까지 획득해 고층빌딩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내화뿜칠 시스템으로 내화인정을 받고 공장에서 사전 제작해 적용한 것은 첫 사례다. 현행법상 13층 이상 건물에서 기둥과 보 등 주요 구조부에는 건설기술연구원으로부터 인증받은 3시간 이상 내화시스템이 적용되어야 한다.

 

이와 함께 GS건설은 모듈러와 모듈러를 결합하는 구조접합부에 적용되는 ‘원터치 결합 방식의 퀵커넥터’를 개발해 구조 안정성과 현장 시공성을 높였다. 기존에는 모듈러와 모듈러를 연결할 때 고력볼트로 접합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는데 이는 작업자가 직접 현장에서 볼트조임을 해야하고, 볼트 접합 후 점검부 마감을 현장에서 추가로 해야 해 시공성이 좋지 않았다.

 

GS건설이 개발한 방식은 자중에 의한 원터치 결합 방식으로 현장에서 추가로 조임 작업이 필요 없다. 특히 퀵커넥터는 일반 고력볼트와 동일한 성능을 가진다고 설명했다. 모듈러의 단열 기밀 방수의 핵심인 구조접합시스템에서 현장공정을 줄여 안전과 품질은 향상시키면서도 제작기간까지 줄여 경제성을 확보하는 기술로 관련 특허만 3건을 출원한 상태다.

 

GS건설은 특허 기술을 적용한 스틸 모듈러주택의 실물을 공개해 시장 진출 준비를 마쳤다. GS건설이 이번에 설치한 스틸 모듈러주택은 2층 규모로 1모듈 1세대인 스튜디오 타입과 2모듈 1세대인 베드룸 타입으로 구성됐다.

 

특히, 특허 기술 적용뿐 아니라 스틸 모듈러주택에 투명전도막을 유리표면에 코팅해 에너지를 절감하는 발열유리를 설치했고, 내부에 노출되는 모듈러 접합부에는 마그네틱 조명을 적용함으로써 디자인적 요소를 개선하는 등 다양한 특화설계를 적용했다.

 

GS건설은 이번 중고층 빌딩 스틸 모듈러 특허 기술 개발과 시제품을 내놓으며 향후 호텔, 오피스텔, 기숙사, 주택형 건물이나 학교, 현장 사무실 등 중고층 빌딩 건축물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기존 아파트 공사에도 적용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통해 스틸 모듈러 사업추진에 나설 예정이다.

 

GS 건설 관계자는 “프리미엄 아파트 브랜드 자이(Xi)가 가진 기술력과 노하우를 반영한 스틸 모듈러주택 기술을 확보하게 됐다”며, “이 기술을 바탕으로 중고층의 중대형 주거상품 개발은 물론 향후에는 아파트에도 모듈러 기술을 적용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